[본문의 동영상 강의 연우리 영어 유튜브] → https://youtu.be/ZeOLmFCd02g
4256. [경기대학교 2015]
(A)[Throughout] his school life, teachers (B)[had complained] that Roald Dahl was terrible (C)[at] spelling and that he could not get his thoughts (D)[on paper].
4256. [대과거가 아닌 'had PP']
정답 - B [had complained] → [complained] : '그의 학창 시절 내내'라는 배경이 정해져 있으므로 과거 시제를 사용하면 된다. 'had complained'는 다른 시제 동사의 전후 관계를 밝힐 대과거를 쓸 필요가 없다.
C : 'and that ~'는 'complained'에 걸려 있다.
D : '특정한 paper'가 아니므로 관사 없이 물질 불가산 명사를 사용하면 된다.
[해석] 그의 학창 시절 내내 선생님들은 로알드 달이 스펠링이 엉망이며 생각을 지면에 표현할 수 없다고 불평을 하셨다.
4257. [상명대학교 2015]
Tomatoes, (A)[actual] a fruit that is used as (B)[a vegetable], began (C)[gaining] wide acceptance as (D)[a food plant] in the United States (E)[between] 1820 and 1850.
4257. [형용사와 부사의 선택]
정답 - A [actual] → [actually] : 'actual'은 형용사로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된다.
act : 행위, 소행; 현장; 막; 시늉 : (L agere : to do : ag- : 과거 분사 어근 + -tum : neuter past participle suffix → L actus : event, thing done, L act- : done, F acte)
Actually, I haven't seen him. (문장 수식 부사)
← In (actual) fact, I haven't seen him.
← It is an actual fact that I haven't seen him.
'that 절'을 주절화 시킬 때 'an actual fact'만 남길 수는 없고 'in (actual) fact'를 사용하거나 부사로 'actually'를 사용한다.
cogent [kóudʒənt] : 적절한; 설득력 있는 : (co- : together + agere : act, drive, do → L cogere → L cogent- L compelling) [함께 몰고 가는 데서, 'act', 'agenda'와 같은 어원에서]
[해석] 토마토는 실제로 야채로 이용되는 과일인데 1820 년과 1850 년 사이에 미국에서 식용 작물로 널리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
4258. **[가톨릭대학교 2015]
The committee didn't really [ ] meeting a lot of opposition to the new plan for traffic control.
(A) anticipate (B) predict (C) expect (D) prepare
4258.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anticipate [æntísəpèit] : 미리 잡고 생각하는 데서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한다.
1. [사람·계획 등을] […의 점에서] 앞지르다[in ‥]; 예상[예기, 예지]하다; …을 걱정[기대]하며 기다리다; [사람·물음·요구·부탁 등에] 미리 응하다, 시키기 전에 하다; [시기·일 등을] 앞당기다 [미리 머릿속에 잡고 기대하든지 걱정하는 데서]
2. ~에 앞서다(occur earlier than ~); ~의 선조이다(be a forerunner of ~)
: (L ante : before + cipere, capere : to take) [먼저 시간∙공간을 차지한 데서, 먼저 감정을 품은 데서]
B : 'predict'는 '먼저(pre) + dict : say'의 뜻으로 'say'와 같은 목적어를 취한다. 당연히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지 않는다.
C : 'expect'는 '밖으로(ex-) + specere : to see → spectare(반복사) : to look'의 뜻으로 나와 보일 것으로 좋은 일은 기대하고 나쁜 일은 예상하는 것으로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한다.
D : 'prepare'는 '미리(pre- : before) + parare(준비하다)'의 뜻으로 'prepare for'나 'prepare A for B'의 구조로 사용되며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지 않는다.
[해석] 위원회는 차량 통제를 위한 새 계획에 많은 반대에 직면하리라고 실제로 걱정하며 기다리지 않았다.
4259. **[국민대학교 2015]
The recent and deep economic slumps in Europe, Japan, and the U.S. (A)[have not imprssed] the developing world, leaving (B)[many people] there (C)[are skeptical of] (D)[market-oriented reforms] and economic liberalization.
4259. ['존재문 there'와 '장소 부사 there'와 '5형식 leave']
정답 - C [are skeptical of] → [skeptical of] : 새로운 정보가 먼저 나오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there are'를 사용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앞에 나온 'the developing world'를 받는 것이므로 '존재문의 there'아니고 '장소 부사 there'이므로 '개발 도상국들의 많은 사람들'로 후치 수식해야 한다. 그런 후에 'many people there'가 'leave'의 목적어가 되고 목적 보어로 형용사 'skeptical'이 따라야 하므로 'skeptical' 앞에 'are'는 없어야 한다.
[해석] 유럽, 일본 그리고 미국에서의 최근의 깊은 경제 불황은 개발 도상 국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그래서 개발 도상국의 많은 사람들은 시장 주도의 개혁들과 경제 자유화에 대해 회의적이 되어 있다.
'편입 문법 3000 Pl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899회] (0) | 2023.04.18 |
---|---|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898회] (0) | 2023.04.16 |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896회] (0) | 2023.04.12 |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895회] (0) | 2023.04.09 |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894회] (0) | 2023.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