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 문법 3000 Plus2021. 1. 13. 04:14
728x90

​[동영상 강의 유튜브 연우리 영어]  https://youtu.be/cQp3BPjUh6c

[ET19-1-1]0690. [울산대학교 2008-1]

He arrived half an hour late, __________ annoyed us a lot.

(A) that          (B) who           (C) what           (D) which

[ET19-1-1]0690. [절을 받는 관계사]

정답 - D : 'which'는 앞부분 전체를 받는 관계사이다.

[해석] 그는 삼십분을 늦었고 그래서 우리는 엄청 짜증이 났다.

 

[핵심 문법] 절과 술부의 일부를 받는 관계사

I said nothing, which made him angry.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고 그게 그를 화나게 했다."

Things then improved, which surprises me. "그때 상황은 호전되었고 그게 나를 놀라게 한다."

They all like him, which shows that he is a kind man.

"그들 모두가 그를 좋아하는데 그건 그가 친절한 사람임을 보여준다."

This is beyond us, which means that we need your help.

"이건 우리 능력을 넘어서는 것이고 우리가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which'는 앞 문장 전체를 받아서 관계절로 연결하고 있다.

John told me that Mary's operation was successful, which I was relieved to hear θ.

"존은 메리의 회사가 성공적이었다고 내게 말했는데 난 그걸 듣고 안심이 되었다."

'which'는 앞 문장 속의 'that 절'을 받고 있다.

“Is he happy?” “He is that.”  "게는 행복한 거야?"  "그는 그렇지."

“Is John capable?” “He's that.”  "존은 능력이 있어?" "그는 그렇지."

“Will you take this to her?” “That I will.” "이거 그녀에게 가져다줄래?"  "그렇게 내가 하지."

'that'이 형용사나 동사를 받는다면 이상하게 여겨지겠지만 여기서 보듯이 술부의 일부분인 'happy', 'capable('형용사구)와 'take this to her'(동사구)를 받고 있다.

He was proud, which she never was. (= He was proud, but she never was.)

"그는 자부심이 있었지만 그녀는 결코 그렇지 못했다."

'which'는 앞 문장의 술어부의 일부인 'proud'(주격 보어)를 받고 있다.

She considered him incompetent, which indeed he was.  "그녀는 그를 무능하다고 여겼는데 실제로 그는 그랬다."

'which'는 앞 문장의 술어부의 일부인 'incompetent'(목적격 보어)를 받고 있다.

Fred is very confident of himself, which I am not. 

"프레드는 스스로에 대해 아주 확신이 있는데 나는 그렇지 못하다."

= Fred is very confident of himself, but I am not (very confident of myself).

Vivian is more interested in zoology than I am, which you probably are too.

"비비안은 나보다 동물학에 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당신도 아마도 그럴 것이다."

여기서 'which'는 AP(형용사구)를 받고 있다.

They say he plays truant, which he doesn't. "그들은 그가 농땡이 친다고 하는데 그는 그렇지 않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plays truant'는 'does play truant'이므로 'which'는 비정형 동사구인 'play truant'를 받고 있다.

Danny then asked him to go away, which he did. "대니는 그때 그에게 꺼지라고 했고 그는 그렇게 했다."

여기서 'which'는 비정형 동사구인 'go away'를 받고 있다.

He walks for an hour each morning, which would bore me.

"그는 매일 아침 한 시간씩 산보하는데 그건 나라면 지루해할 것이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which'는 'to walk for an hour each morning'(= to do so)를 받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Her brother snatched the letter away, at which she was furious.

"그녀의 오빠는 그 편지를 홱 채갔는데 거기에 그녀는 분노했다."

이처럼 'which'는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수도 있다.

There was a sudden increase in the readership of Sunday papers, after noticing which several editors changed their policy. "일요 신문들의 독자들이 갑자기 증가했는데 그걸 보고서 몇몇 편집장들은 정책을 바꿨다."

이처럼 'which'는 동명사의 내부 구조에 목적어로 들어갈 수도 있다.

 

 

[ET19-1-2]0691. [세종대학교 2009]

(A)[Whether] you are an aspiring beginner (B)[or] an accomplished home cook, this book is an invaluable source for the tricks, tips, (C)[and] insider knowledge (D)[what], until now, you could learn only in a cooking class.

[ET19-1-2]0691. [선행사가 있으면 'what' 사용 불가]

정답 - D : [what] → [which] : 선행사로 'the tricks, tips, and insider knowledge'가 있으므로 선행사 포함의 관계사를 쓸 수 없다.

A : Whether S ~ A or B       an accomplished home cook(조예 깊은 가정 요리사)

C : 'the {[tricks], [tips], and [insider knowledge]}(비결, 조언 그리고 내부 비법)'으로 병치되고 있다.

[해석] 여러분이 대망을 품은 초심자이든 조예 깊은 가정 요리사이든 상관없이 지금은 요리 수업에서만 배울 수 있는 요령과 비결과 내밀한 지식의 아주 귀중한 보고입니다.

 

 

[ET19-1-3]0692. [숭실대학교 2012]

The integration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pproaches (A)[in] a study of medical dialogue is not (B)[without] controversy. Indeed, a debate of longstanding intensity has centered (C)[on] the perception (D)[which] these approaches reflect incompatible scientific paradigms.

[ET19-1-3]0692. ['관계사 which'와 '동격의 that']

정답 - D : [which] → [that] : 주어(these approaches)와 동사(reflect)와 목적어(incompatible scientific paradigms)가 다 있으므로 명사를 대신하는 'which'가 쓰일 자리가 없다. 동격 표시의 접속사인 'that' 이 쓰여야 한다.

[어휘] integration : 통합, 집대성; 조화, 융합       dialogue : 토론, 의논; 대화, 문답

incompatible [ìnkəmpǽtəbl] : 양립할 수 없는; 모순된; 화합이 안 되는; 비호환의

longstanding : 예전부터의, 여러 해의 [묵은]; 오래 계속[지속]되는          intensity : 격렬, 강렬; 선명도

center on / around ~ : ~을 중심으로 하다 : if something centers arounda person or thing, or is centered around them, they are its main subject of attention or interest.

[해석] 의학 토론에 대한 연구에서 양적 접근법과 질적 접근법을 통합하는 것은 논란이 없지 않다. 사실 오랫동안의 격렬한 논쟁은 이 두 가지 접근법들이 각각 양립할 수 없는 과학적 패러다임을 나타내고 있다는 인식이 주요 쟁점이었다.

 

 

[ET19-2-1]0693. [경희대학교 2007-1]

She was about to taste a lifestyle __________ hectic than the one she left.

(A) that did far more                   (B) which far more

(C) is far more                           (D) far more

[ET19-2-1]0693. [관계절의 축소 후의 형용사의 후치 수식]

정답 - D : 'which is far more hectic'에서 'which is'가 함께 삭제된 것이다.

B : 'is'만 삭제한 경우이다.

C : 'which'만 삭제한 경우이다.

B, C : D가 답임을 간접적으로 가르쳐주고 있다.

[해석] 그녀는 자신이 벗어난 생활양식보다 훨씬 바쁜 생활방식을 막 경험하기 시작하려 했다.

 

[핵심 문법] 관계절의 축소와 형용사(구)와 전치사구의 후치 수식

Victoria is a woman who is different from other women. "빅토리아는 다른 여성들과는 다른 여자이다."

→ Victoria is a woman different from other women.

The book which is on the table is mine. "탁자 위의 책은 내 거다."

→ The book on the table is mine.

관계절에서 주격 관계사와 'be 동사'가 생략되면(관계절의 축소) 형용사구나 전치사구는 앞의 명사를 후치 수식한다.

Posted by 연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