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2021. 1. 22. 05:01
728x90

[본문의 동영상 강의 연우리 영어 유튜브] → jr0cbFoxVGs

#1.  Darwin wrote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living species and their closely related fossil ancestors. He described the geographical distribution of plants and animals throughout the world. He explained how geographical isolation (as in the Galapagos Islands) provides the conditions in which new species can develop. And he emphasized that the embryos of some animals were surprisingly similar to the embryos of others. Darwin's Origin did for biology (A)[     ] Newton's Principia had done for physics. It made sense of a vast number of things in the natural world.

 

#2.  "You know, twins or not, you're a lot like your brother. You don't give up on things easy. And you can be a smartass. You get rid of that beard and the hippie hair and you could pass for him. You'd have to do something about that scar, too."

   "Look, what about the file?"

   "What about it?"

   "You owe it to him to let me see it."

   "I don't follow, Jack."

   "Yes, you do. I can't put it behind me until I've looked it all over. I'm just trying to understand."

   "You're also trying to write about it."

   "Writing does for me (B)[      ] you got in that glass does for you. If I can write about it, I can understand it. And I can put it in the ground. That's all I want to do."

                                                                     [마이클 코널리의 「시인」39 쪽에서]

# 빈칸 (A)와 (B)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는?

 

[#1. 해석]  다윈은 생존하고 있는 종들과 이것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화석 상태의 선조들 간의 관계에 대해 저술을 했다. 그는 전 세계에 걸친 동물과 식물들의 지리적 분포에 대해 기술을 했다. 그는 (갈라파고스 제도에서처럼) 지리적 고립이 어떻게 새로운 종들이 생겨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게 되는가를 설명했다. 그리고 그는 일부 동물들의 태아가 다른 동물들의 태아와 놀랄 정도로 비슷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다윈의 『종의 기원』은 뉴턴의 『프린키피아』 가 물리학에 해온 것과 같은 것을 생물학에 했다.

[#2. 해석]  "알잖아, 쌍둥이든 아니든 자넨 형을 많이 닮았어. 자넨 일을 쉽게 포기하지 않지. 그리고 자넨 똑똑한 녀석이 될 수도 있어. 그 턱수염하고 히피 머리를 없애면 자넨 형으로 보일 거야. 얼굴의 그 상처에 대해서도 어떻게 좀 해야 할 거야."

   "이봐요, 파일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죠?"

   "파일이 뭐?"

   "나에게 보여주는 걸 형에게 빚지고 있어요."

   "이해가 안 되네, 잭."

   "아니요, 이해될 거예요. 그걸 다 보기 전에는 그걸 잊을 수가 없어요. 저는 그냥 이해하려고 애쓰는 거예요."

   "자넨 그거에 대해서 글을 쓰려고도 하잖아."

   "글을 쓰는 것은 당신이 그 잔에 갖고 있는 것이 당신에게 하는 것을 나에게 해줍니다. 글을 쓸 수 있으면 이해할 수 있게 돼요. 그리고 그걸 땅속에 묻을 수가 있어요. 그게 내가 원하는 전부에요."

[정답]  (A)와 (B) : what

[어휘 또는 표현]

embryo [émbriòu] : 배아; 수정란; 발생; 태아; (비유) (발달의) 초기, 미발달의 단계, 싹트는 단계; 초기의, 싹트는 시기의 : (Gk embryon, fr. en- + bryein : to swell) [거기서 부풀어 커지는 데서]

smartass : 수재, 건방진 녀석, 우쭐거리는 녀석    

put ~ behind one : 잊어버리다

[해설]

A does for B what C does for D : C가 D에 한 것을 A는 B에게 했다 : 이 경우에는 'what' 대신 'as'를 사용할 수 없다. 

{A does [the thing] for B [which] C does Ø for B}의 구조로 'what'은 'the thing which'로 'the thing'은 앞의 'does'의 목적어 자리를 차지하고 'which'는 흔적 자리에서 앞으로 이동한 것이다.

Reading does for the mind what exercise does Ø for the body. 

"독서는 운동이 몸에 해주는 역할을 정신에 해준다." 

 

[기생 공백(parasitic gaps)]

a. You reviewed that book without actually reading it. [흔적 자리 없음]

b. What book did you review  Ø without actually reading θ? 

Ø : 흔적 자리,   θ : 기생 공백 [ㅎ 이동은 흔적을 남긴다.]

C. *You reviewed that book without actually reading θ. [흔적 자리(real gap)가 없으면 기생 공백(parasitic gap)은 불가능하다.

a. They played that song repeatedly despite not liking it. [흔적 자리 없음]

b. Which song did they play Ø repeatedly despite not liking θ? [흔적 자리가 있으면 기생 공백은 가능하다.]

c. *They played that song repeatedly despite not liking θ. [흔적 자리가 없으면 기생 공백은 불가능하다.]

a. You bought that old bike in order to fix it up. [흔적 자리 없음]

b. Which old bike did you buy Ø in order to fix θ up? [흔적 자리가 있으면 기생 공백은 가능하다.]

c. *You bought that old bike in order to fix θ up? [흔적 자리가 없으면 기생 공백은 불가능하다.]

1) 선택적 기생 공백

a. Which dish did you order Ø after you tried θ? [기생 공백 사용함]

b. Which dish did you order Ø after you tried it?  [기생 공백 사용하지 않음]

a. Which movie will they like Ø as soon as they see θ?  [기생 공백 사용함]

b. Which movie will they like Ø as soon as they see it? [기생 공백 사용하지 않음]

2) 필수적 기생 공백

a. The rumor about the girl annoyed her. [흔적 자리 없음]

b. Which girl did the rumor about θ annoy Ø? [흔적 자리 있는 경우로 필히 기생 공백을 사용한다.]

c. ?? Which girl did the rumor about her annoy Ø? [흔적 자리가 있는 경우로 기생 공백을 사용하지 않고 대명사를 사용하면 매우 의문시된다.]

a. If you get to know him, you will like Bill.  [흔적 자리 없음]

b. Bill is the type of guy who if you get to know θ, you will like Ø.  [흔적 자리가 있는 경우로 기생 공백은 필수적이다.]

c. ?? Bill is the type of guy who if you get to know him, you will like Ø. [흔적 자리가 있는 경우로 기생 공백을 사용하지 않고 대명사를 사용하면 매우 의문시된다.]

더 이상의 설명은 이만 줄이기로 한다.

 

[본문]

Writing does for me what you got θ in that glass does Ø for you.

'what'은 'the thing which'로 'the thing'은 앞의 'does'의 목적어로 쓰이고 'which'는 뒤의 'does'의 목적어 자리를 흔적 자리로 하고 있다. 문제는 'you got θ in that glass'에서 'got'의 목적어 자리는  ★★ 더 상위 절에 흔적 자리가 뒤에 있는 경우로 반드시 기생 공백을 사용해야 한다.

마이클 코널리의 작품에 대한 비평을 하고 싶지는 않지만 관계절 속의 관계절에 기생 공백이 사용된 예문은 처음으로 보게 되어서 아주 재미있었다.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but that 명사절 필수 사용하는 that  (0) 2021.01.25
enough ~ that 구문  (0) 2021.01.23
a prison tower 기능 무관사와 조어법  (0) 2021.01.21
기능 무관사 to prison  (0) 2021.01.18
연결형 of와 죽마 표현의 of  (0) 2021.01.17
Posted by 연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