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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61. [경기대학교 2014]
The physicians favored a program (A)[guaranteed] to save two hundred (B)[lives] over one (C)[who] had a one-third probability of saving everyone and a (D)[two-thirds] probability of saving no one.
4361. [사람과 사물을 받는 'one']
정답 - C [who] → [which] : 앞에 나온 'a program'의 반복을 회피하는 것이므로 관계사는 'who'가 아니고 'which'를 사용해야 한다.
A : 'a program'은 보장하는 것이 아니고 보장되는 것이므로 과거 분사를 사용하는 것이 맞다.
[해석] 의사들은 모두를 구할 확률이 1/3이고 아무도 구하지 못할 확률이 2/3인 프로그램보다 200 명의 목숨을 구하는 것이 보장된 프로그램을 선호했다.
4362. [성균관대학교 2014]
Activists say the more blood Assad spills, (A)[weaker] he becomes (B)[at home and abroad]. But they have no strategy beyond keeping demonstrations (C)[going] and (D)[hoping] the outside world stops the dictator (E)[from] bleeding out his own people.
4362. ['the 비교급 + the 비교급]
정답 - A : [weaker] → [the weaker] : 종속절이 먼저 나오지 않는 한 'the 비교급'은 쌍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해석] 운동가들은 아사드가 더 많은 피를 흘리면 그는 국내와 국외에서 더 약하게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들은 데모를 계속하면서 외부 세계가 독재자가 자기 자신의 사람들을 피 흘리는 것을 막기 희망하는 것 이상은 아무런 전략도 없다.
# The scaffolding seemed less stable (A)[ ] higher Langdon climbed. His view of Rome, however, got better with every step. He continued upward.
# 빈칸 (A)에 들어갈 단어는?
[해석] 랭던 교수가 더 높이 올라갈수록 비계는 덜 안정적으로 보였다. 하지만 매 스텝마다 그의 로마 경관은 더 좋아졌다. 그는 계속해서 위로 향했다.
[정답] (A) : the
[해설]
'the 비교급 + the 비교급'에서 귀결절이 먼저 나올 때는 아직 조건절이 나오지 않았기에 'the'는 생략될 수 있다. 앞에 'the'가 없어도 조건절에는 'the'가 사용되어야 한다.
4363. [국민대학교 2014]
(A) While an online college can reduce education cost, it is not the panacea for having good yet cheap education. (B) Lacking of personal interaction and motivation, online learning may not suit every student. (C) Students vary in aptitude and capability, and few can really cope with independent study via cyberspace. (D) This is why universities should find ways to minimize cost.
4363. [be lacking in]
정답 - B [Lacking of personal interaction and motivation, online learning may not suit every student.] → [Lacking in personal interaction and motivation, online learning may not suit every student.]
'lack'이 명사라면 'lack of ~'로 '~의 부족, 결핍'의 뜻으로 사용되지만 'lacking'은 형용사라면 뒤에 'in'이 따르고 분사라면 타동사로 흔히 사용된다. (자동사로는 거의 폐어이다.) 여기서는 'Because it(= online learning) is lacking in personal interaction and motivation'에서 분사 구문이 되면서 'Lacking in ~'의 형태가 되고 있다.
Her only problem is a lack of confidence. ['a lack'은 명사]
"그녀의 유일한 문제점은 자신감의 결여이다."
At school I used to lack / *lack in confidence. ['lack'은 타동사]
"학교에서 전 전에는 자신감이 부족했습니다."
The novel lacks imagination. ['lack'은 타동사] "그 소설은 상상력이 부족하다."
At school he was found to be lacking in confidence. ('lacking'은 형용사)
"학교에서 그는 자신감이 부족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cope [koup] : [문제·일 등에] 잘 대처하다, 대응하다; 잘 처리하다[with] : (Gk kolaphos : blow with the fist → L → O F cop, coip : a blow → O F couper(strike), colper → Middle E coupen) [원래 주먹을 쳐 날리며 적을 처리하는 데서, 나중에 '대처하다'의 뜻으로]
[대처하다] : 對處 : 대할 처, 머무를 처 : (사람이 사건이나 상황에) 대하여 적당한 조처를 취하다 [ㅎ 본시 상대에 대응해서 몸을 처신하는 것에서]
[해석] 온라인 대학은 교육 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훌륭하지만 싼 교육에 대한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개인 간의 상호작용과 동기부여가 결여되어 있어서 온라인 학습은 모든 학생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학생들은 적응과 능력이 다르고 사이버 공간을 통한 독립적인 공부에 정말로 대처할 수 있는 학생은 거의 드물다. 이래서 대학은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야만 한다.
4364. [광운대학교 2014]
(A) Tell me a reason why you're not extending the same courtesy to me?
(B) How often have I really told you not to do it that way?
(C) What do you think which car I finally decided to buy after all?
(D) Do you think you handled the situation the best way you could?
(E) How come you have to wear such a funny jacket to ride a motorcycle?
4364. ['wh-의문'과 'do you think' ]
정답 - C [What do you think which car I finally decided to buy after all?]
→ [ What do you think I finally decided to buy after all?] or [Which car do you think I finally decided to buy after all?] : 'Do you think ~?'로 시작하면 'yes-no question'이 되어서 '생각합니까?'로 질문하면 'Yes, I do.'로 대답하는 모순이 생긴다. 이를 피하기 위하여 의문사를 맨 앞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원래 자리가 있어야 하는데 'What'과 'which car'가 'buy'의 목적어 자리를 같이 차지할 수가 없다. 둘 중의 하나만 사용해야 한다.
[해석] 내가 결국 어느 차를 [무엇을] 사기로 결정했다고 생각하세요?
A : [해석] 같은 정중한 말을 내게 하지 않는 이유가 뭔지 내게 말씀하시오.
B : 'that way' 앞에 전치사 'in'이 생략되어 있다.
[해석] 그런 식으로 그렇게 하지 말라고 내가 정말로 얼마나 자주 말했는데?
D : 'the best way' 앞에 전치사 'in'이 역시 생략되어 있다.
[해석]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상황을 처리했다고 생각하세요?
E : 'How come'은 'How (did it) come (about) (that) ~'의 간단한 표현이다.
[해석] 어째서 당신은 그런 우스꽝스러운 재킷을 입고 오토바이를 타러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겁니까?
[How come ~]
어째서? : Why; for what reason
원래는 How did it come about that ~?에서 'did it'과 'about that'을 생략한 표현이다. 'it는 가주어이고 'that 절'이 진주어인데 정동사인 'did'와 주어인 'it'가 함께 생략된 표현이다. 본시 '어째서 (그런 일이) 발생한 것이야'의 뜻이다. 1940 년 대에 사용 빈도가 피크가 되었다가 2012 년 이후로 빈도가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Why are you cooking lunch? "왜 자기가 점심 요리를 하는 거야?"
주어와 기능사가 도치되어야 의문문이 된다.
How come you are cooking lunch? "우쫘서 자기가 점심 요리한당가?"
'How come'을 사용할 때는 뒷부분은 평서문과 같은 순서이므로 아이들이라면 다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딱딱하게 'Why'로 묻기 보다 다소 편안한 분위기에서 말하는 느낌을 준다.
How come we can't get things through Congress?
"어째서 우린 일들을 하원에서 통과시킬 수 없는 거죠?"
오바마 대통령도 편하게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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