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 문법 3000 Plus2021. 1. 7. 07:33
728x90

[동영상 강의 유튜브 연우리 영어]  https://youtu.be/9yvVPQKZ6rA

[ET16-2-2]0607. [세종대학교 2004-1]

Upon hatching, ________________.

(A) swimming is known by young ducks

(B) young ducks know how to swim

(C) the knowledge of swimming is in young ducks

(D) how to swim is known in young ducks

[ET16-2-2]0607. [현수 동명사]

정답 - B : 'Upon hatching(부화되자마자)'에서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주절의 주어와 동일하다. 따라서 주절의 주어는 부화할 수 있는 'young ducks'만이 될 수 있다.

A, C, D : 모두 현수 동명사가 되어서 곤란하다.

[해석] 부화하자마자 어린 오리 새끼들은 수영하는 법을 안다.

 

[핵심 문법] 현수 동명사(Dangling Gerunds)

*On entering the room, a dead man was on the sofa.

'entering the room'은 전치사 'On'의 목적어로서 전체적으로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동명사라 칭한다. 내부적으로 보면 'entering'은 'the room'을 목적어로 취하고 'entering'의 주어는 나와 있지 않다. 이 숨어있는 동명사의 주어도 주절의 주어와 동일하다. 그런데 주절의 주어가 죽은 사람(a dead man)이면 죽은 사람이 방에 들어갈 수 없어서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현수 동명사’(Dangling Gerunds)라 칭한다.

 On entering the room, I found a dead man lying on the sofa. (잘 연결된 동명사)

*By watching closely, the birds became visible. (현수 동명사)

 By watching closely, we were able to see the birds. (잘 연결된 동명사)

"면밀하게 봄으로써 우리는 그 새들을 볼 수 있었다."

*After looking out the window for hours, the storm passed. (현수 동명사)

"*(폭풍우가) 여러 시간 창밖을 본 후에 폭풍우가 지나갔다."

 After looking out the window for hours, we saw that the storm had passed.

"(우리가) 여러 시간을 창밖을 내다본 후에 우린 폭풍우가 지나간 것을 알았다."

→ After we looked out the window for hours, the storm passed.

"우리가 여러 시간을 창밖을 내다본 후에 폭풍우는 지나갔다."

*After reviewing the data, it was concluded that the experiment was poorly designed.

 After reviewing the data, the panel concluded that the experiment was poorly designed.

"자료를 평가한 후에 패널은 실험이 형편없게 마련되었다고 결론을 내렸다."

주절의 '가 주어 it'는 현수 동명사가 되게 한다.

The spare time was spent reading a magazine. "여분의 시간은 잡지를 읽는데 사용되었다."

'spend ~ ~ing'에서 수동태의 필요성 때문에 현수 동명사가 허용된다.

 

 

[ET16-2-3]0608. ⋆ [대구대학교 2007-1]

To qualify for the job ___________________.

(A) a diploma from high school is necessary

(B) one needs a high school diploma

(C) a high school diploma is needed

(D) it is required that one have a high school diploma

[ET16-2-3]0608. [현수 부정사]

정답 - B : 자격을 갖추는 주체는 사람이어야 한다.

A, C, D : 모두 현수 부정사에 해당된다.

[해석] (사람이) 그 일에 대한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A) 고등학교 졸업증이 필요하다.

(B) (누구든) 고등학교 졸업증을 필요로 한다.

(C) 고등학교 졸업증이 요구된다.

(D) 고등학교 졸업증을 갖는 이 요구된다.

 

[핵심 문법] 현수 부정사(Dangling Infinitives)

*To get up early in the morning, a great effort is needed.

"*(큰 노력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 큰 노력이 필요하다."

→ To get up early in the morning needs a great effort.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커다란 노력을 필요로 한다."

 To get up early in the morning, you should make a great effort.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 넌 커다란 노력을 해야만 한다."

일어나는 것의 주어가 'a great effort'일 수 없으므로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현수 부정사’(Dangling Infinitives)라 칭한다.

*To appreciate Hamlet, a performance of it must be seen. (현수 부정사)

 To appreciate Hamlet, you must see a performance of it. (잘 연결된 부정사)

"햄릿을 평가하려면 너는 그 공연을 보아야만 한다."

To check on the reliability of the first experiment, the experiment was duplicated with a second set of subjects.

"첫 번째 실험의 신뢰성을 체크하기 위해서 그 실험은 두 번째 실험 재료들을 가지고 되풀이되었습니다."

의학 등 과학적인 글 중에서 부사절의 주어가 'writer' 또는 'reader'인 'I, we, you'인 경우 흔히 현수 부정사가 허용된다. 위의 경우와 같은 상황에서 목적 표시의 부정사는 현수 부정사가 더 자주 허용된다.

It can't be used to pump water. (= We can't use it to pump water.)  "물을 퍼올리기 위해서 그건 사용될 수 없다."

'be used'와 관련해서 현수 부정사는 흔히 사용된다.

 

Posted by 연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