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 문법 3000 Plus2021. 11. 14. 08:49
728x90

[본문의 동영상 강의 연우리 영어 유튜브]  QXEFAb9cVqo

[ET69-1-2]3051. [경희대학교 2006-1]

Does the belief in equality, freedom, and the right to be treated in a certain way _____________?

(A) apply to animals as well             (B) have applied to animals as well

(C) to apply to animals as well          (D) be applying to animals as well

[ET69-1-2]3051. [기능사와 의문문 만들기]

정답 - A : 'Does the belief(주어) (in ~ way) ~ ?'의 의문문이다. 'does'를 다시 내려보내면 'does apply = applies'로 잘 연결된다.

B : 'does'를 내려보내면 '*does have applied'로 틀린 것을 알 수 있다완료에서는 완료 조동사가 기능사이므로 의문문을 만들 때 'has'가 앞으로 그냥 나가야 한다.

C : *does to apply : 대조동사도 조동사이므로 뒤에는 부정사가 아니라 원형이 따라야 한다.

D : 'is applying ~'으로 진행형이라면 'is'가 앞으로 나가서 의문문을 만들어야 한다.

[해석평등과 자유와 특정한 대우를 받을 권리에 대한 믿음은 동물들에게도 적용됩니까?

 

[핵심 문법기능사의 기능(NICE기능

(1) 부정문 만들기(Negation)

He may not be rich. : 기능사 뒤에 'not'을 위치시킨다.

He has not gone.

I have no money. = I don't have any money. no = not any

*Anybody does not know who will win the game.

'any'는 'not'보다 앞에 위치해서는 안 된다.

Nobody knows who will win the game.

(2) 주어-기능사의 도치(Inversion)

① 의문문 만들기

can do that.

Can I do that?

주어와 기능사를 도치시키면 의문문을 만들 수 있다.

Tom kissed her yesterday. = Tom did kiss her yesterday.

Did Tom kiss her yesterday?

과거형 대조동사를 주어 앞으로 도치시키면 의문문임을 표시할 수 있다.

He is rich.

Is he rich?

② 부가 의문 만들기

Sally finished her report, didn't he?

기능사에 'not'을 붙여 축약시킨 형태를 사용한다.

Sally didn't finish her report, did she?

'not'을 없애고 남은 기능사를 사용한다.

 

[ET69-1-3]3052. [울산대학교 2009]

Mr. Kim can play the piano, _______ he?

(A) can           (B) can't          (C) is        (D) doesn't

[ET69-1-3]3052. [부가 의문]

정답 - B : 기능사인 'can'에 'not'을 붙여 뒤로 보낸다.

[해석] Mr. Kim은 피아노 칠 줄 알죠그렇죠?

 

[핵심 문법부가 의문(Tag Questions)

(1) 부가 의문 만들기

Sally finished her report, didn't she?

부가 의문도 기능사에 맞춘다. 'finished'는 과거형이므로 대조동사도 'did'를 사용한다따라서 기능사 'did'에 'not'을 붙여 축약해서 'didn't'을 부가 의문에 사용한다.

Sally didn't finish her report, did she?

이미 부정문이므로 'didn't'에서 'not'을 없애고 'did'를 사용해서 부가 의문을 만든다.

They can't do that, can they?

He's the one you wish to speak to, isn't he?

You have missed a lot of practices, haven't you?

You have missed a lot of practices, have you not?

He seldom goes there, does he?

부정 부사가 나온 경우는 일단 'not'을 이용한 부정문을 만든다, 'He does not go there'에서 'not'을 없애고 기능사인 'does'를 이용해 부가 의문을 만든다.

Tom has never seen snow, has he?

'not'을 사용해서 부정문을 만들면 'Tom has not seen snow' 여기서 'not'을 없애고 기능사 'has'를 이용해서 부가 의문을 만든다.

Your school has no sports team, does / *has it?

'not'을 사용한 문장을 만들면 'Your school does not have any sports team.'이 되고 여기서 'not'을 없애고 'does'를 이용해 부가 의문을 만든다.

There are a lot of social events at this time of year, aren't there?

존재문에서는 부가 의문도 'there'를 주어로 사용한다.

A : I overslept this morning.

B : Oh, you rarely used to oversleep, did you?

'not'을 사용한 문장으로 바꾸면 'you did not use to oversleep.'가 되고 여기서 'not'을 없애고 'did'를 사용해 부가 의문을 만든다.

She won't have left work before six, will she?

미래 완료인 경우 'will'만 사용하면 된다.

He won't have been travelling all day, will he?

미래 완료 진행인 경우에도 'will'만 사용하면 된다.

You must know this, mustn't you?

부가 의문에서는 틀림없다의 뜻일 때도 'mustn't'을 사용한다.

We ought to go, shouldn't we?

'ought'의 경우 'shouldn't'을 이용한다.

You used to work here, didn't you?

'used to'의 경우 'didn't'을 사용한다.

have to work, mustn't I? / don't I?

'have to'의 경우 부정하면 'don't have to'이므로 'don't'를 사용하는데 'mustn't'을 사용할 수 있다.

don't have to work, do I?

'not'을 없애고 'do'를 사용하면 된다.

I'm intelligent, aren't I? > am I not?

A : I'm an asshole, aren't I? > ain't I?

B : Yes.

A : You've got to help me get through this night. "이 밤을 지내게 도와줘야 해."

B : You've just got to get back on the horse. "채여도 실망 말고 그냥 힘내시든지."

'am'의 경우는 'aren't I'를 쓰는 것이 원칙이다.

You and I are fun people, aren't we?

'you and I'는 'we'로 받는다.

Ron and Alicia are students, aren't they?

This isn't easy, is it?

That's not your book, is it?

That's your father, isn't it?

'this'와 'that'은 'it'으로 받는다.

Nothing bad happened, did it?

'nothing'은 'it'으로 받는다.

Nobody asked for me, did they?

Somebody told you the answer, didn't they?

Everyone had a good time, didn't they?

No-one called while I was out, did they?

주어가 'nobody, somebody, everybody, no-one, someone, everyone'일 때는 부가 의문의 주어는 수의 일치를 무시하고 'they'를 사용한다.

The store sells clothes, doesn't it? (보통의 경우)

The store sells clothes, don't they? (점원들을 의식하는 경우)

I think that Ron is rich, isn't he?

I think that Ron is rich, *don't I?

'I think'는 괜히 붙은 말일뿐 전달되는 정보와 무관하다.

I think that Ron isn't rich.

don't think that Ron is rich. (부정 이동)

같은 뜻이지만 이처럼 'not'을 앞으로 이동시켜 쓰는 것을 선호한다.

don't think that Ron is rich, is he?

don't think that Ron is rich, *isn't he?

부정 이동이 되어 있어도 전달 내용은 항상 'Ron is not rich'이므로 부가 의문은 'is he?'를 사용해야 한다.

Open the door, will you?

Open the door, won't you?

명령문은 보통의 경우의 정보를 확인하는 부가 의문과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명령문은 명령이기 때문에 뜻이 너무 강하다는 단점이 있다그래서 상대의 의사를 뒤에서 다시 확인하는 표현을 덧붙이는 것이다. 'will you?'는 단순히 상대의 뜻을 묻는 것이어서 상대에 따라서 여전히 다소 무례하게 들릴 수 있다. '안 그러실 리가 없겠죠?'라는 식으로 'won't you'를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Don't do that again, will you?

부정 명령문은 'will'을 사용한다.

Let's go, shall we?

Let's call it a day, shall we?

'Let's'가 쓰이면 'shall we?'를 쓴다고 그냥 기억하자자세히 알 필요는 없다.

Let me go, will you?

허락인 경우는 일반 명령문과 동일하다.

(2) 부가 의문의 의미와 억양

평서문은 보통 하강조(falling intonation)로 말하고 'Yes-No 의문문'은 보통 상승조(rising intonation)로 말하는 데 비하여 '부가 의문'은 하강조와 상승조 두 가지 억양이 사용된다.

Question 4 is difficult, ↘ isn't it? ↘ (하강조)

Question 4 is difficult, ↘ isn't it? ↗ (상승조)

① 하강조의 부가 의문

앞의 진술이 옳은지에 대해 상당한 확신이 있지만 100% 확신하지는 못해서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원할 때 사용한다.

I think a question is difficult and want to know if you feel the same way, so I say

Q : Question 4 is difficult, ↘ isn't it↘ (하강조)  "4번 문제 어렵죠그렇지요?"

A : Yes, it's difficult. / No, it isn't difficult. / I don't know.

Q : Question 4 isn't difficult, ↘ is it↘ (하강조)   "4번 문제 어렵지 않죠그렇지요?"

A : Yes, it's difficult. / No, it isn't difficult. / I don't know.

하강조를 사용한다는 것은 평서문과 마찬가지로 묻는 의미가 약해진다.

② 상승조의 부가 의문

앞의 진술이 옳은지에 대해 별로 확신이 없지만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원할 때 사용한다.

I think I have the answer for question 4 but am not very sure. I want to see if you agree with me (or if you will tell me what the answer is), so I say

Q : Question 4 is difficult, ↘ isn't it↗ (상승조)  "4번 문제 어려운듯한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A : Yes, it's difficult. / No, it isn't difficult. / I don't know.

Q : Question 4 isn't difficult, ↘ is it↗ (상승조)  "4번 문제 어렵지 않은듯한데 어떠세요?"

A : Yes, it's difficult. / No, it isn't difficult. / I don't know.

상승조를 사용한다는 것은 일반 의문문과 마찬가지로 묻는 의미가 강해진다.

Take care, won't you? ↘ (하강조 우려의 표시)

Be careful, will you? ↗ (상승조 짜증의 표시)

You don't know where the boss is, do you? ↗ (상승조)  "어디 있는지 모르는듯한데 그런가요?"

A : She's a brilliant chess player, isn't she? ↘ B : Yes, she is. < That's right.

부가 의문에 대해서 이처럼 간단하게 대답하는 경우는 드물다보통은 'That's right.'을 많이 쓴다.

A : Science is your favorite subject, isn't it? 

B : Has been since I was five.

긍정으로 답할 때는 이처럼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보통이다.

A : They can't get that big, can they? 

B : Well, when they stretch, yes.

부정으로 답할 때는 그 연유를 설명하는 것이 보통이다.

 

Posted by 연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