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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70-15]3102. ⋆⋆ [경희대학교 2007-1]
As cell phones have become more prevalent, _________________.
(A) so too does lateness (B) so too has lateness
(C) lateness has so too (D) lateness does so too
[PT70-15]3102. ['~도 그래'와 기능사]
정답 - B : (just) as ~, so (too) ~ : ~하듯이 마찬가지로 ~하다 : 'so too 기능사 주어'로 도치되어 쓰이는데 앞쪽에 기능사가 완료 조동사인 'have'이므로 주절도 기능사는 완료 조동사여야 하고 주어가 'lateness'로 단수이므로 'has'가 기능사로 쓰여야 한다.
C : 'so'가 뒤로 갈 수는 없다.
[해석] 핸드폰이 더 널리 퍼지게 되었듯이 마찬가지로 늦는 것도 더 널리 퍼지게 되었다.
[PT70-16]3103. [동아대학교 2003-1]
Mary wasn't happy about the delay, and __________.
(A) I wasn't either (B) I was neither (C) neither I was
(D) nor I was (E) either was I
[PT70-16]3103. [~도 아니다]
정답 - A : 부정문에 대해 '~도 아니다'이므로 'either'를 쓰는 것이 맞다.
B, C : 'neither was I'가 되어야 한다.
D : 보통은 'and' 없이 'nor was I'를 쓴다. 간혹 'and nor was I'도 쓰기는 한다.
[해석] 메리는 연기된 것이 즐겁지 않았고 나도 그랬다.
[PT70-17]3104. [울산대학교 2008-1]
Please pass me the sugar, ________ you?
(A) do (B) will (C) are (D) don't
[PT70-17]3104. [부가 의문]
정답 - B : 일반 명령문의 부가 의문은 will you? < won't you?
[해석] 설탕 좀 건네주세요. 그렇게 해 주시겠죠?
[PT70-18]3105. [대구대학교 2004-1]
Let's start at once, _________?
(A) will we (B) won't we (C) shall we (D) shan't we
[PT70-18]3105. [부가 의문]
정답 - C : 'Let's 명령문'은 부가 의문으로 'shall we?'를 사용한다.
[해석] 즉시 출발합시다. 알았지요?
[PT70-19]3106. [국민대학교 2004-1]
Select one which is acceptable for standard written English.
(A) The rose smells sweetly.
(B) Ann looks very unhappily.
(C) It was raining hardly when I got up.
(D) You haven't seen the window cleaner lately, have you?
[PT70-19]3106. [부가 의문]
정답 - D : 기능사인 'have' 뒤의 'not'을 삭제한 형태를 부가 의문에 사용한다.
[해석] 최근에 윈도 클리너 못 봤어?
A : [sweetly] → [sweet] : 2형식 동사 뒤에 형용사를 사용한다.
[해석] 그 장미는 향기가 달콤하다.
B : [unhappily] → [unhappy] : 2형식 동사 뒤에 형용사를 사용한다.
[해석] 앤은 아주 불행해 보인다.
C : [hardly] → [hard] : 부정 부사가 쓰일 자리가 아니다.
[해석] 내가 일어났을 때 비가 세차게 내리고 있었다.
[PT70-20]3107. ⋆⋆ [한국외국어대학교 2011]
Choose the one that is grammatically INCORRECT.
(A) That's your chemistry professor, isn't he?
(B) There's a professor in the room, isn't there?
(C) He'd better stay here, hadn't he?
(D) I'm smart, am I not?
[PT70-20]3107. [부가 의문]
정답 - A : [isn't he?] → [isn't it?] : 부가 의문을 만들 때 'that'은 대명사 'it'으로 받는다.
[해석] 저분은 너희 화학 교수님이자, 그렇지?
B : 기능사인 'is'에 'not'을 붙여 부가 의문을 만든다.
[해석] 교실에 교수님이 한 분 계시지, 그렇지?
C : 'had better'에서는 기능사가 'had'이고 여기에 'not'을 붙여 부가 의문을 만든다.
[해석] 그는 여기 머물러야겠지, 그렇지?
D : 'am not'의 축약형은 없으므로 'am I not'을 쓰거나 'aren't I'를 쓰거나 'ain't I'를 쓴다.
[해석] 난 똑똑해, 그렇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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