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사 강의 유튜브 연우리 영어] → https://youtu.be/fWrjLt22zKc
[ET17-3-1]0638. [세종대학교 2009]
From August 2 (A)[until] October 12 Columbus and his crew were at sea, (B)[until] with great relief they made landfall on an island in the Caribbean, (C)[whom] they met natives (D)[whom] Columbus called Indians.
[ET17-3-1]0638. [계속적 용법의 관계 부사 'where']
정답 - C : [whom] → [where] : 관계절에 주어(they)와 목적어(natives)가 다 있으므로 목적격 관계사는 쓸 수 없다. 장소를 선행사로 관계 부사인 'where'가 쓰여야 한다.
A : from A until B = from A till B = from A to B
B : , until (at last) ~ : 그러다 마침내 ~
[해석] 8월 2일부터 10월 12일까지 콜럼버스와 선원들은 항해 중이었고 마침내 카리브 해의 한 섬에 상륙하고서 크게 안도의 한숨을 쉬었는데 그곳에서 그들은 콜럼버스가 인디언이라 불렀던 원주민들을 만났다.
[핵심 문법] 계속적(비제한) 용법의 관계부사 'where'와 'when'
I arrived at the hotel, and there I stayed two weeks.
→ I arrived at the hotel, where I stayed two weeks. "나는 그 호텔에 도착했고 거기서 2 주를 보냈다."
We liked this city, because there we spent most of our childhood.
→ We liked this city, where we spent most of our childhood.
“우리들은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이 도시에서 보냈으므로 이 도시를 좋아한다.”
이처럼 비제한 용법의 관계사는 ‘이유’의 뜻을 지니고 있을 수 있다.
I was about to leave, and at that time there was a knock on the door.
I was about to leave, when there was a knock on the door. "우리는 막 떠나려고 했는데 그때 문에 노크가 있었다."
[ET17-3-2]0639. ⋆⋆ [가톨릭대학교 2007-2]
Mrs. Woo is able to switch between Japanese and Chinese, ___________ she speaks fluently.
(A) both of which (B) both in which (C) in both of which (D) both which
[ET17-3-2]0639. [양화 대명사 관련 관계사]
정답 - A : 'as she speaks both of them fluently'에서 '접속사 as'가 삭제되면 'both of them'이 'both of which'로 바뀐 후에 앞으로 동반 이동하게 된다.
C : 'as she speaks in both of them fluently'로 볼 수 있어야 하는데 'speak in Japanese'는 ‘구체적으로 일어로 말하다’의 뜻이고 'speak Japanese'는 ‘일어를 쓰다, 쓸 줄 안다’는 뜻이다. 이 문장에서는 당연히 'speak Japanese fluently'가 맞는 표현이다.
D : 'she speaks both (the) languages'는 가능하지만 'she speaks both *them'을 쓸 수는 없다. '대명사인 them'은 'both'와 연결되려면 필히 사이에 'of'가 있어야 한다. 'both *them'이 성립되지 않으므로 'both *which'도 당연히 성립되지 않는다.
[해석] 우 부인은 일본어와 중국어를 번갈아 쓸 수 있는데 그녀는 이 두 언어를 다 유창하게 구사한다.
[핵심 문법] 양화 대명사 관련 관계사
Both players, neither of whom reached the final, played well.
"두 선수는 누구도 결승전에 오르지는 못했지만 잘 싸웠다."
The treasure, some of which has been recovered, has been sent to the British Museum.
"보물은 일부는 찾았는데 대영 박물관으로 보내진 바 있다."
I bought two books at the shop, neither of which I have read yet.
"나는 가게에서 2 권의 책을 샀는데 어느 것도 아직 읽지 못했다."
‘부분 표시의 of’ 다음에는 선행사가 사람이면 'of whom'을 사물이면 'of which'를 사용한다.
There are two schools here, both of which are good. "있잖아요, 여기 두 학교가 있는데, 둘 다 좋은 학교에요."
'both of them are good'에서 만들어진다.
There are two schools here, of which both are good. "있잖아요 여기 두 학교가 있는데 둘 다 좋아요."
There are two schools here, which are both good. "있잖아요 여기 두 학교가 있는데 거 둘 다 좋아요."
I can lend you two dictionaries, both of which are very good.
"제가 당신에게 사전 두 권을 빌려줄 수 있는데요, 둘 다 아주 괜찮은 거예요."
I can lend you two dictionaries, of which both are very good.
관계적 표현부가 ★주어에 해당될 때는 'of which'을 ★과잉 이동시켜도 무방하다.
I can lend you two dictionaries, both of which teachers recommended me.
"제가 당신에게 사전 두 권을 빌려줄 수 있는데요 둘 다 선생님들이 제게 권했던 거예요."
I can lend you two dictionaries, *of which both teachers recommended me.
관계적 표현부가 ★주어가 아닌 경우에는 ★과잉 이동을 시키면 'both'가 뒤의 주어와 연결될 수도 있어 곤란하다.
I can lend you two dictionaries, of which I can recommend you both.
"제가 당신에게 사전 두 권을 빌려줄 수 있는데 제가 당신에게 추천한 만 한 것이에요."
직접 목적어 자리에서 'both'는 보류시키고 'of which'만 이동하는 것은 가능하다.
There are several schools here, all / some of which I can recommend.
"있잖아요 학교 몇 군대 있는데 전부 / 일부는 제가 추천할만해요."
There are several schools here, of which I can recommend all / some.
'some'과 'all'이 보류될 수도 있고 동반 이동할 수도 있다.
[ET17-3-3]0640. [홍익대학교 2011]
The strike (A)[for] increased wages (B)[consisted of] hundreds of immigrants, most of (C)[them] (D)[were] earning less than minimum wages.
[ET17-3-3]0640. [양화 대명사의 관계 대명사 미 전환형]
정답 - C : [them] → [whom] : 두 개의 절이 연결되기 위해서는 대명사는 관계 대명사로 전환되어야 한다.
[해석] 임금 인상을 위한 그 파업에는 수천 명의 이민자들이 모였는데 이들 대부분은 최소임금 보다 적게 돈을 받고 있었다.
'편입 문법 3000 Pl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114회] (0) | 2021.01.09 |
---|---|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113회] (0) | 2021.01.09 |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111회] (0) | 2021.01.09 |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110회] (0) | 2021.01.08 |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109회] (0) | 2021.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