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 문법 3000 Plus2020. 12. 16. 0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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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강의 유튜브 연우리 영어]  https://youtu.be/W71O5vq_yno

[PT8-16]0229. ⋆ [영남대학교 2006-1]

The extent of the disaster was _____ that the local authorities were not able to cope.

(A) such               (B) so                (C) such great              (D) so a great

[PT8-16]0229. ['such 단독형']

정답 - A : 'such'는 단독형으로 ‘아주 커서, 대단해서, 지독해서’로 해석한다.

B : 'so'는 단독으로 'be 동사'의 보어가 되지 못한다.

C : 'such'는 형용사를 수식할 수 없다.

D : 'a'가 없어야 한다.

[해석] 재난의 정도가 너무 커서 지역 당국은 대처할 수가 없었다.

 

 

[PT8-17]0230. [계명대학교 2004-1]

Trenches in the ocean floor are (A)[of great interest] because they are lines (B)[where] (C)[the earth’s crust] often is (D)[so weak] to resist the impact of frequent earthquakes.

[PT8-17]0230. ['so'와 'too']

정답 - D : [so weak] → [too weak] : 뒤에 부정사가 따르므로 'too'를 쓴다.

A : be of great interest : 큰 중요성을 갖는다.

[해석] 바다 밑바닥의 해구는 큰 중요성을 갖는데 이는 해구가 지각이 종종 너무 약해서 잦은 지진의 충격을 견디지 못하는 경계선이기 때문이다.

 

 

[PT8-18]0231. [경성대학교 2002-2]

___________ was she at persuading her parents that she finally achieved her purpose.

(A) Successful itself               (B) Such success              (C) So successful

(D) Successful as                  (E) As success

[PT8-18]0231. ['so 형용사' 도치]

정답 - C : 'She was so successful ~'에서 'so successful was she ~'로 도치시킨 형태이다.

B : 'She had such great success at ~'이라면 가능하다.

[해석] 그녀는 부모를 아주 성공적으로 설득해서 결국 자신의 목적을 달성했다.

 

 

[PT8-19]0232. ⋆ [경희대학교 2004-1]

____________ at conveying her underlying message through topical plots and contemporary characters that by 1940 her book had sold some three million copies.

(A) So successful was Mary E. Colford                     (B) So successful, Mary E. Colford

(C) Mary E. Colford, so successful                           (D) Because Mary E. Colford was so successful

[PT8-19]0232. ['so ~ 도치형'과 시제문 조건]

정답 - A : 뒤에 'that 절'이 있으므로 앞에 주어와 동사가 있으면 된다. 'Mary E. Colford was so successful'에서 'so successful'이 앞으로 가고 '동사 was'가 나오고 주어가 뒤에 나온 도치형이다. 옛날 토플 문제에서 주어만 바꾼 문제이다. [고려대 2002-2]에는 그대로 'Grace L. Hill'로 출제된 바 있다.

B, C : 정동사가 없으므로 곤란하다.

D : 'Because 절'도 부사절이므로 주절이 없어서 곤란하다.

[해석] 메리 E. 콜포드는 항목별 줄거리들과 당대의 인물들을 통해서 자신의 근원적인 메시지를 아주 성공적으로 전달하고 있어서 그녀의 책은 1940 년까지 약 300 만권이 팔렸다.

 

 

[PT8-20]0233. ⋆⋆ [성균관대학교 2007-1]

No one but (A)[he] knew exactly (B)[which] questions (C)[were] going to (D)[be asked] (E)[on] this test.

[PT8-20]0233. [의문 형용사 'which'와 'what']

정답 - B : [which] → [what] : 미리 정해진 질문들을 알려 주고 그중에서 묻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상이 제한된 것이 아니므로 'what'을 사용해야 한다.

A : No one but he knew ~ : 'but'를 접속사로 취급한 경우이다.

[해석] 그를 제외하고는 어느 누구도 이 시험에서 정확하게 무슨 질문들이 출제될지 몰랐다.

[핵심 문법]

의문 형용사 'which'와 'what'

Which hand / *What hand did he hold the chocolate in?  "어느 손에 초콜릿을 쥐고 있었어?"

손은 두 개뿐이므로 대상이 제한된 것이고 거기서 선택하는 개념이므로 'which'를 사용해야 한다.

*Which difficulties / What difficulties did they have? "어떤 어려움이 있었던 거야?"

제한된 어려움들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what'을 사용해야 한다.

 

Posted by 연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