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 문법 3000 Plus2021. 12. 3. 13:48
728x90

[본문의 동영상 강의 연우리 영어 유튜브]  MD00CZjP-lc

[ET72-3-3]3145. (= [CT3-37]1593.)  [광운대학교 2007-1]

어법상 올바른 문장을 하나 고르시오.

(A) You may answer this letter if you need.

(B) Except for these few, most of the students are studying hard.

(C) I should send this book to him until the end of this week.

(D) Swimming is not so good way as jogging to lose unwanted weight.

[ET72-3-3]3145. [대부정사 + '전치사 by와 until' + 'so 형용사 명사']

정답 - B : 문두의 'except for'는 훌륭하다. 'these few'는 'students'가 역행 생략이 되어 있다.

[해석그 학생들 중에서 이 몇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A : [need] → [need to] : 격식체에는 '대부정사 to'를 쓰는 것이 원칙이다.

[해석필요하면 이 편지에 답장하십시오.

C : [until] → [by] : 'until'은 앞에 지속의 개념이 있어야 한다책을 보내는 것은 단일 사건으로 지속의 개념이 없다마감 시간을 표시하는 'by'를 써야 한다.

[해석이 주 말까지는 이 책을 그에게 보내야만 한다.

D : [so good way] → [so good a way] : 'way'는 가산 명사 부정문일 때 앞쪽의 'as'는 'so'를 쓰는 것이 원칙이다물론 그냥 'as'를 쓸 수도 있다.

원래 '*a so good way'에서 'so good'을 부정관사 앞으로 보내면 'so good a way'가 되어야 한다.

[해석수영은 조깅만큼 원치 않는 살을 빼기 위한 좋은 방법은 아니다.

 

[핵심 문법대부정사(Pro-infinitives)와 기능사

You can borrow my pen, if you want to. "원하시면 제 펜을 빌려 쓰세요."

반복되는 것을 (여기서는 'borrow my pen') 생략하고 'to'만을 쓸 때 이를 '대 부정사'라 칭한다.

She borrowed my pen, although I told her not to. (not to = not to borrow)

You may stay here as long as you like.  "원하시는 만큼 여기 머물러도 좋습니다."

'like' 다음에는 대부정사를 쓰지 않는다반면에 'would like to' 결합된 숙어 형태이므로 대부정사 'to'를 써야 한다.

A : Why did you hit your brother, Jenny?

B : I'm sorry, but I didn't mean to.

부정사 'to'만 쓰면 반복되는 'hit him'이 생략되어 있음을 표시할 수 있다이런 점에서 부정사 'to'도 기능사에 해당된다고 말할 수도 있다.

A : Have you bought your textbooks yet?

B : I tried to, but they were all sold out. (buy them)

A : Will you go to Jane's wedding this weekend?

B : Yes, I am planning to. (go ~)

A : Can I go home now?

B : Sure. You may leave, if you want to. (leave)

A : Things don't work out the way I want them to. (work out ~)

B : That's life, you know.

A : I don't think I can help you with that project.

B : Don't you worry. I am not asking you to. (help me ~)

I'd like to come, but I don't have time to. (come)

They shouted to him to jump the ditch, but he was afraid to. (jump ~)

Deputy Scott Eccles is in trouble because he allegedly exposed himself at a woman's birthday party, after someone dared him to / *dared him to do dared him to do so.

'dared him to do'는 쓸 수 없다. 'do'가 기능사로 'expose himself at a woman's birthday party'가 생략되어 있음을 표시해야 하는데 대조동사인 'do'와 대부정사인 'to'도 기능사여서 두 개의 기능사가 충돌되어서 곤란하다이는 'to' 다음에 조동사(예컨대 'can')가 따르지 못하는 것과 유사하다대형태인 'do so'를 쓰는 것은 괜찮다대형태에서 쓰인 'do'는 대조동사가 아니라 대동사로서 'expose'만을 받고 목적어 이하는 'so'로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People don't keep Christmas traditions the way they used to. (keep ~)

A : Do you go to the movies very often?

B : Not these days, but I used to. (go ~)

A : I thought Charlie and Ann were good friends.

B : Well, they used to be. (good friends)

'be 동사'인 경우 혼동을 피해 'used to be'를 사용한다.

She sometimes does things (which) you wouldn't expect her to do / *to.

"그녀는 종종 당신이 예기치 못한 것들을 행하곤 한다."

목적격 관계사 'which'는 ('that'이나 'zero 관계사'도 마찬가지관계절 내부로 돌아갈 '흔적 자리'가 있어야 하는데 대부정사인 'to'를 쓰게 되면 이하 반복되는 부분은 다 생략되었다는 뜻이 되므로 흔적 자리가 없어서 곤란하다그에 비해서 'to do'를 쓰게 되면 'do'의 목적어 자리가 'which'의 흔적 자리여서 문법적으로 맞는 표현이 된다.

 

[PT72-1]3146. [동아대학교 2004-2]

Seismographs are used to locate oil, to determine ocean depth, and _________ and measure earthquakes.

(A) detect         (B) to detect        (C) detecting        (D) be detecting      (E) are detecting

[PT72-1]3146. [부정사의 병치]

정답 - B : {to locate ~}, {to determine ~}, and {to [detect] and [measure] earthquakes}로 병치되어야 한다.

[해석지진계는 석유의 위치를 파악하고 바다의 깊이를 결정하고 지진을 탐지해서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PT72-2]3147. ⋆⋆ [한양대학교 2011]

밑줄 친 부분이 어법에 맞게 수정된 것을 고르시오.

Today the primary role of advertising may be to appeal and persuade rather than what it once did, educating and informing.

(A) what it once was, to educate and inform

(B) what it once did, to educate and inform

(C) educating and informing, what it once was

(D) education and information, what it once did

[PT72-2]3147. [보어 관계사 부정사의 병치]

정답 - A : what it(= the primary role of advertising) once was = the thing which it once was

여기서 'which'는 보어 관계 사이다. 간단하게는 '과거 한때의 광고의 주요 역할'로 해석된다.

B : '광고의 주된 역할이 했던 것(뜻이 통하지 않음) = 가르치고 알려주는 것'의 관계가 아니고 '과거의 광고의 역할 가르치고 알려주는 것'의 관계여야 한다.

C, D : 앞에 부정사가 나와 있으므로 동격부도 부정사로 써야 한다.

[해석] 오늘날 광고의 주된 역할은 과거 한때의 역할이었던 가르치고 알려주는 것이라기보다는 호소하고 설득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Posted by 연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