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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66-2-2]2826. ⋆⋆ [서경대학교 2009]
Temporary weight reductions might be valuable (A)[in their own right] should yo-yo dieting (B)[is not associated with] averse (C)[effects on] (D)[the dieters'] immune and circulatory systems.
[ET66-2-2]2826. [should 가정법 도치]
정답 -B : [is not associated with] → [not be associated with] : 'if'를 살리고 'should'를 내려보내면 'if yo-yo dieting should not be associated with ~'가 된다.
[해석] 만약에라도 요요 다이어트가 다이어트하는 사람의 면역계와 순환계에 미치는 부작용에 연관되지만 않는다면 일시적인 감량도 나름 가치가 있을 테지만.
[ET66-2-3]2827. [고려대학교 2010]
Had psychological theories of economic cycles been helpful in predicting turning points in cycles, they ________ used more consistently.
(A) have been (B) would have been (C) were (D) had been
[ET66-2-3]2827. [가정법 과거완료 도치]
정답 - B : 'If psychological theories of economic cycles had been ~'에서 'had'가 도치되면서 'if'가 탈락된 것이므로 가정법 과거 완료의 조건절이 있는 것이므로 보통 가정법 과거 완료가 뒤따른다.
A, C, D : 조동사의 과거형이 없으면 가정법이 아니다.
[해석] 경제 주기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들이 주기의 전환점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었더라면 그 이론들은 더 일관성 있게 사용되었을 것이다.
[ET66-3-1]2828. [동국대학교 2006-1]
He said he (A)[had never received] (B)[any cash] from Saddam supporters and had (C)[paid himself] for his (D)[alone] trip to Iraq.
[ET66-3-1]2828. [한정 형용사와 서술 형용사]
정답 - D : [alone] → [solo] or [lone] : 'alone'은 서술 형용사로만 쓰이기 때문에 명사 앞에서 쓰일 수 없다. 'lone'도 가능하지만 'solo'가 더 많이 쓰인다.
[해석] 자신은 사담 지지자들로부터 어떤 돈도 결코 받은 적이 없으며 이라크에 혼자 가는 여행 경비도 직접 냈다고 그는 말했다.
[핵심 문법] 서술 형용사(Predicative adjectives) 와 한정 형용사(Attributive adjectives)
I am happy.
'happy'는 여기서 주격 보어로 주어에 대해 서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서술 형용사로 쓰인 것이다.
That made me happy.
'happy'는 여기서 목적격 보어로 목적어에 대해 서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서술 형용사이다.
I saw three happy kids.
'happy'는 여기서 명사 앞에서 명사의 성질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한정 형용사로 쓰인 것이다. 원래 A 'ttributive'는 명사에 성질을 부여한다는 점에서(An adjective that describes an attribute of the noun phrase of which it is a part) '속성 표시 형용사'라 칭해야 하고 한정사(determiners)는 명사의 범위를 한정하는 것이므로 '한정 형용사'는 틀린 용어지만 오랫동안 사용된 명칭이므로 그냥 사용하기로 하는데 그 의미는 그저 명사 앞에 쓰인다는 것으로만 이해하기로 한다.
대부분의 형용사는 서술 용법과 한정 용법이 모두 가능하지만 한 쪽으로만 쓰이는 형용사도 있다.
(1) 서술 형용사 : asleep, alone, alive, afraid, ablaze, abreast, afire, aghast, aglow, alert, ashamed, alike, awake, aloof, abroad, astray, asunder, aware, unaware, fond, float, drunk, fond, worth, sorry, glad, content, unable, liable, subject, worth, etc.
The baby is asleep.
'asleep[Old English, on slǣpe]'은 원래 전치사 'on'에 명사인 'sleep'이 붙은 형태로 전치사 구 출신이기 때문에 앞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한정 용법으로 쓰지 못하고 서술 형용사로만 쓰인다. 'a- + 명사'의 형태인 거의 대부분의 형용사들이 다 서술 형용사로 쓰인다.
The baby fell asleep / *sleeping.
'fall'이 2형식 동사이므로 서술 형용사인 'asleep'을 사용해야 한다.
I am alone.
The fish is still alive / *live.
They caught a tiger alive / *live.
목적어인 'a tiger'에 대한 유사 보어로 서술 형용사인 'alive'를 사용하는 것이 맞다.
A : What are you going to do about the deer astray in the playground?
B : We are going to catch it ________.
(A) life (B) live (C) alive (D) living
정답 - C
The child is afraid. *an afraid child
The ship is still float.
The firm has gone broke. (서술 형용사로 'broke'를 사용한다. cf. a broken firm)
He was dead drunk. (고주망태가 된) (cf. a drunken sailor)
I need something alive, like a plant.
후치 수식은 'that is'가 생략된 것으로 보면 서술 용법에 해당된다.
The half-asleep child started crying.
The wide-awake baby is watching the mobile.
The very ashamed student admitted cheating on the test.
서술 형용사도 다른 부사의 수식이 있는 경우 한정 용법으로 쓰이는 경우가 있다.
(2) 한정 형용사 : mere, chief, main, lone(단 하나의, 유일한; 혼자의), solo(단독의), living, live, like, principal, wooden, spare, inner, outer, utter, utmost, elder, drunken, sleeping, lovely, sheer, etc.
Can you eat a live / *alive fish?
He is a mere child.
He is a sleeping / *asleep baby.
And that's the main reason that I'm here. *The reason is main.
My elder sister is a doctor.
It was sheer madness.
[ET66-3-2]2829. [고려대학교 2003-1]
(A)[The idea that learning] is a lifelong process (B)[has been expressed] by philosophers and (C)[educations] (D)[throughout the centuries].
[ET66-3-2]2829. [적합한 명사]
정답 - C : [educations] → [educators] : 'philosophers'와 마찬가지로 사람인 교육자들이 따라야 한다.
[해석] 학습은 평생 과정이라는 생각은 지금까지 여러 세기에 걸쳐 철학자와 교육자에 의해서 표현돼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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