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 문법 3000 Plus2021. 1. 19. 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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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강의 유튜브 연우리 영어]  https://youtu.be/IVydsAvaryk

[PT23-16]0830. [세종대학교 2011]

The city is ________ by one man.

(A) small enough to be run                   (B) too small for being running

(C) too small to run                             (D) small enough to have run

[PT23-16]0830. [수동형 부정사]

정답 - A : 'enough'는 부정사와 연결된다. 'by'가 있으므로 수동형 부정사인 'to be run'이 쓰여야 한다.

B : 'too ~'는 부정사와 연결되어야 한다.

C : 'by'가 있으므로 능동형 부정사는 곤란하다.

D : 능동의 완료 부정사가 쓰일 이유가 없다.

[해석] 그 도시는 한 사람에 의해서 운영될 정도로 충분히 작다.

 

 

[PT23-17]0831. [인천대학교 2007-1]

Twenty percent of the budget surplus has been set aside to ____________ in research and development.

(A) have been reinvested                      (B) be reinvesting

(C) be reinvested                                 (D) being reinvested

[PT23-17]0831. [수동형 부정사]

정답 - C : 남은 예산의 20%는 재투자되는 것이므로 수동형 부정사가 쓰여야 한다.

[해석] 남은 예산의 20%는 연구 개발에 재투자되기 위해 따로 떼어놓는다.

 

 

[PT23-18]0832. [숭실대학교 2007-1]

Emma resented __________ to make coffee for everyone at the faculty meeting.

(A) asking            (B) being asked            (C) to be asked             (D) to be asking

[PT23-18]0832. [수동형 동명사]

정답 - B : 'resent'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고 요구당한 것에 화가 난 것이므로 수동형 동명사를 써야 한다.

[해석] 에마는 교직원 회의에서 모든 사람에게 커피를 타라는 요구에 분개했다.

 

 

[PT23-19]0833. [홍익대학교 2007-1]

Our two sons, from the day they learnt that they have a grandfather, have insisted ________ to him.

(A) at taking                    (B) at having taken

(C) on being taken             (D) on having been taken

[PT23-19]0833. [수동형 동명사]

정답 - C : insist on ~ing : ~할 것을 요구하다    take 사람 to ~ : 데리고 가다;   be taken to ~ : ~에게 데려다주다 : 동명사의 주어도 'our two sons'이고 자신들을 데려다줄 것을 요구하는 것이므로 수동형 동명사를 써야 한다.

[해석] 우리의 두 아들은 자신들에게 할아버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날부터 할아버지에게 데려다줄 것을 요구해왔다.

 

 

[PT23-20]0834. ⋆ [경희대학교 2008-1]

"I remember (A)[told by] a number of doctors, 'Oh, you have (B)[plenty of time],' even when I was 38, " says Claudia Morehead, 47, a (C)[California insurance lawyer] who is finally pregnant, (D)[using donor eggs].

[PT23-20]0834. [수동형 동명사]

정답 - A : [told by] → [being told by] : 'tell'은 '말하다'의 뜻이고 'be told'는 '듣다'의 뜻이다. 'being told (by a number of doctors) 'Oh, you have plenty of time''에서 따옴표 부분은 직접 목적어로 그대로 남아 있다. '(a number of doctors) telling me ~'에서 간접 목적어인 'me'가 수동태로 바뀐 것일 뿐이다. 'my being told (by a number of doctors) ~'에서 ‘주절의 주어 I’와 동일해서 'my'는 탈락된 것이다.

[해석] "나는 내가 38살인 때도 의사들이 '오, 당신에겐 많은 시간이 있어요.'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던 것이 기억납니다."라고 기증된 난자를 이용해서 결국 임신을 한 캘리포니아 주의 한 보험 전문 변호사인 47세의 클라우디아 모어헤드는 말했다.

 

 

[ET24-1-1]0835. ⋆ [고려대학교 2004-2]

The children (A)[soon] forgot that it (B)[were] their parents (C)[who] had encouraged them (D)[to continue] their education.

[ET24-1-1]0835. [강조 구문]

정답 - B : [were] → [was] : 강조 구문에서는 강조된 부분의 단수와 복수에 상관없이 과거 면 'was', 현재면 'is'가 사용된다. 'it ~ that ~ 강조 구문' 대신 'it ~ who 강조 구문'이 사용되고 있는 경우이다.

[해석] 아이들은 자신들에게 학업을 계속하라고 권했던 이가 바로 자신들의 부모였음을 곧 잊었다.

 

[핵심 문법] 강조 구문(분열문(Cleft Sentence))

분열문(Cleft Sentence)은 하나의 문장에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두 번 사용해서 두 개의 문장으로 분열시킨(cleave) 후에 다시 관계사를 이용하여 하나의 문장으로 합친 것을 말한다.

1) 주어와 목적어의 강조 구문

 Simon did it.

 It was Simon. Simon did it.

③ It was Simon ∥ that ∥ who did it.

④ It was Simon ∥ that ⇔ who ∥ θ did it.

①에서 주어인 'Simon'을 강조하고 싶으면 'Simon'을 두 번 사용해서 두 개의 문장으로 분열시킨다.

②에서 형식상의 주어 'It'을 사용하고 시제가 과거 면 'was', 현재면 'is'를 사용한다.

③에서는 일단 'that'를 상정한 후에 두 번째 나오는 'Simon'을 관계사인 'who'로 바꾼다.

④에서 'that'과 'who'의 투쟁 관계가 발생한다.

It was Simon that / who / ( ) did it. "바로 사이먼이 그랬어요." "그렇게 한 건 바로 사이먼이에요."

'that'과 'who'가 싸워서 'who'가 이기면 'who'가 쓰이고, 'that'이 이기면 'that'가 쓰이고 둘 다 사망하면 'zero 관계사'가 쓰인다.

이처럼 강조 구문에서는 선행사가 고유 명사(Simon) 일 때 마치 뒤에 제한 관계절이 따르는 것 같아서 이상해 보이지만 문제가 없으며 흔히 주격 관계사는 생략하지 못한다고 하지만 여기서는 'zero 관계사'를 사용해도 'It was'가 강조 기능을 하고 원래의 문장인 'Simon did it'이 뒤이어 나와도 절을 구분하는 인식상의 문제가 없기 때문에 아무런 상관이 없다. 단 'zero 관계사'보다는 'that'과 'who'가 선호된다.

It is they who are complaining. "바로 그들이 불평하고 있어요." "불평하는 건 바로 그들이어요."

강조 구문에서는 인칭 대명사(they)도 강조 부분에 쓰일 수 있다. 'they'가 복수여도 상관없이 'It' 다음에는 'is'가 쓰인다.

Sometimes it seems like it's only the bad people who stay healthy and prosper.

"때로는 바로 나쁜 사람들만이 건강을 유지하며 성공하는 것 같아 보인다."

흔히 'it ~ who 강조 구문'이라 칭한다.

I loved Mary, not Jane.

It was Mary. I loved Mary, not Jane.

It was Mary ∥ that ∥ I loved whom, not Jane.

It was Mary ∥ that ⇔ whom ∥ I loved θ, not Jane.

It was Mary that / ( ) / whom I loved θ, not Jane. "바로 메리를 난 사랑했어, 제인이 아니라."

흔적 자리가 목적어일 때 간혹 'whom'이 쓰이지만 'that'나 'zero 관계사'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Tom speaks French with great ease.

It is French. Tom speaks French with great ease.

It is French ∥ that ∥ Tom speaks which with great ease.

It is French ∥ that ⇔ which ∥ Tom speaks θ with great ease.

It is French that / which / ( ) Tom speaks θ with great ease. "바로 불어를 톰은 아주 쉽게 말한다."

본시 시제가 현재이므로 'is'가 사용되고 있으며 사람이 아니므로 'which'가 쓰이고 있다.

It is French that Tom speaks *it with great ease.

관계사와 마찬가지로 흔적 자리에 대명사를 써서는 안 된다.

It's little ( ) the like of him knows θ of the sea. "바다에 대해서는 그와 같은 사람은 정말 거의 모른다."

목적격 관계사가 생략되어 있는 형태이다.

2) 소유격 강조 구문

Critics will praise Martha's work.

It is Martha. Critics will praise her work.

It is Martha ∥ that ⇔ whose work ∥ Critics will praise θ

It is Martha whose work critics will praise. "비평가들이 그 작품을 칭송하려는 사람은 바로 마사이다."

'her work'를 'whose work'로 바꾼 후 관계절로 연결하면 된다. 이를 'It ~ whose N' 강조 구문이라 한다.

It is animals and plants which lived in or near water whose remains are most likely to be preserved.

"그 유해들이 보존된 가능성이 가장 큰 것들은 물속이나 물 근처에서 살았던 동식물이다."

 

 

Posted by 연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