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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24-2-2]0839. ⋆⋆ [서울여자대학교 2011]
Those who criticize religion should have an accurate understanding of ________.
(A) what it is they are criticizing (B) what is it they are criticizing
(C) what is they are criticizing it (D) what are they criticizing it is
[ET24-2-2]0839. [의문사의 강조 구문의 간접 의문문]
정답 - A : What are they criticizing? (직접 의문문)
What is it (that) they are criticizing? (의문사의 강조)
'전치사 of'의 목적어로 간접 의문문인 'what it is ( ) they are criticizing'이 쓰여야 한다.
[해석] 종교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비판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핵심 문법] 의문사 강조 구문
What drove him mad? "무엇이 그를 미치게 했나요?"
It was what What drove him mad
It was what ∥ that ⇔ which ∥ drove him mad
It was what that / ( ) / which drove him mad
What was it that / ( ) drove him mad? "바로 무엇이 그를 미치게 했나요?"
의문사 'what'이 강조될 때 'that'이나 'zero 관계사'가 쓰인다. 'which'는 쓰이는 빈도가 아주 낮다.
I wonder what it was that / ( ) drove him mad. (간접 의문문)
"나는 바로 무엇이 그를 미치게 했는지가 궁금하다?"
What is it ( ) ails you, at all? “도대체 무엇이 당신을 괴롭히고 있습니까?”
강조 구문의 'is it'을 빼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What is it you have θ? "바로 무엇을 가지고 있어요?"
의문사 'what'을 강조하면서 'that'이 생략된 경우이다. 'is it'을 'do'로 바꾸면 쉽다.
A : Tell me what it is that you suspect. "바로 무엇을 의심하는지 내게 말해라."
B : I have a feeling someone is embezzling money. "누군가가 횡령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고 있어요."
What do you suspect?
You suspect what?
It is what that you suspect
What is it that you suspect?
Tell me what it is (that) you suspect. (간접 의문문 어순)
We had to find out who it was who was promoting violence. "우린 바로 누가 폭력을 조장하고 있었는지를 알아내야만 했다."
'who was promoting violence'에서 의문사인 'who'를 강조하면서 관계사는 'who'를 쓰고 있는데 간접 의문문이므로 'who it was'의 어순이 되고 있다.
Who was it that / who / ( ) was promoting violence? (직접 의문문 'who'의 강조)
'Who was promoting violence?'의 의문사 강조 구문이다.
[ET24-2-3]0840. [계명대학교 2003-1]
All __________ is a continuous supply of fuel oil.
(A) what is needed (B) that is needed
(C) the thing needed (D) for their needs
[ET24-2-3]0840. [유사 강조 구문]
정답 - B : 'Only a continuous supply of fuel oil is needed.'를 'all'을 이용해서 유사 강조 구문으로 전환한 것이다.
A : 선행사가 있으므로 'what'을 쓸 수 없다.
[해석] 필요한 것은 연료가 되는 기름의 지속적인 공급뿐이다.
[핵심 문법] 유사 강조 구문(Pseudo-cleft Sentence)
You need a good rest most. "너는 충분한 휴식을 가장 필요로 한다."
A good rest you need most. (Fronting) "충분한 휴식이 너는 가장 필요하다."
It is a good rest that you need most. (Cleft Sentence)
"충분한 휴식이야말로 네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다."
What you need most is a good rest. (Pseudo-cleft Sentence)
"네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충분한 휴식이다."
보통의 문장을 문장의 구조를 변형시킴으로써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강조할 수가 있다. 예컨대 첫 문장에서 목적어(a good rest)를 강조하고 싶어서 그 목적어를 맨 앞으로 보내는 방법을 택할 수가 있는데 이를 'Fronting'(선행)이라고 한다.
'It ~ that ~강조 구문'은 흔히 '분리 강조 구문' 또는 '분열문'이라고 하는데 이는 하나의 문장을 두 개로 분리시킨 후에 접속사 'that'(또는 which, who 등)을 이용하여 하나로 다시 연결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마지막으로 '선행사 포함의 관계사 what'이나 '선행사 + 관계절'을 주어로 하고 2형식으로 'be 동사'를 사용하는 강조 구문이 있는데 이를 '유사 강조 구문'이라 한다.
You have only to study hard. "너는 열심히 공부하기만 하면 된다."
이 문장에서 'to study hard'를 강조하고 싶으면 '~하기만 하면 되다'를 대신하여 선행사 'all'을 사용해서 '~해야만 되는 것은 ~이 전부다'로 바꿔서 표현할 수가 있다. 'study ' 대신 일단 '대동사 do'를 써서 관계절을 만들면 'all (that) you have to do'가 되고 보어로 'to study hard'를 쓰고 'be 동사'로 다시 연결하면 '유사 강조 구문'이 만들어진다.
→ All you have to do / *to is (to) study hard.
"네가 해야 될 것은 열심히 공부하는 게 다다. / 공부하는 것뿐이다."
동사와 관련이 있는 부분을 유사 강조구문으로 강조할 때는 '대동사 do'를 사용해야 하고 보어로는 부정사를 사용한다. 다만 이런 경우 흔히 원형 부정사를 쓰기도 하는데 그것은 대동사가 쓰이고 'be 동사'가 나오면 이미 유사 강조 구문임을 알기 때문에 원형이 쓰여도 그것이 부정사임을 다 이해하기에 가능한 것이다.
All we had to do was follow the map. "우리가 해야만 했던 것이라곤 지도를 따르는 것이었다."
What you need most is to take a good rest. / *take a good rest. "당신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잘 쉬는 것이다."
앞에 '대동사 do'가 없을 때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는 없다.
He only complains. → All he does is (to) complain. "그가 하는 것이라고는 불평뿐이다."
Least of all do I want to hurt you. "너를 해치고 싶은 생각은 조금도 없다."
→ The last thing I want to do is (to) hurt you. "내가 결코 원치 않는 것이 너를 해치는 것이다."
David lost his job last year, so what he did was sell his apartment.
"데이비드는 작년에 그의 직장을 잃었고 그가 한 것은 그의 아파트를 판 것이었다."
It is his callousness that I shall ignore. (Cleft Sentence) "내가 보고도 못 본 체할 건 바로 그의 냉담함이다."
The thing I shall ignore is his callousness. "내가 보고도 못 본체 할 것은 그의 냉담함이다."
What I shall ignore is his callousness.
His callousness is something I shall ignore.
When you get caught between the moon and New York city, the best you can do is (to) fall in love. (= ~, you'd best fall in love.) "달과 뉴욕 시 사이에 갇혀 있을 때 할 수 있는 최선은 사랑에 빠지는 것이다."
He has spoilt the whole thing. "그가 전부다 망쳐 놓았다."
→ What he has done is (to) spoil the whole thing. "해 놓은 거라곤 다 망쳐놓은 것뿐이야."
대동사의 형태가 ★과거 분사여도 아무런 상관이 없다.
I am going to teach him a lesson. "그에게 본때를 보여주겠다."
→ What I am going to do to him is (to) teach him a lesson.
"그 녀석에게 뭘 할 것이냐면 본때를 보여줄 거야."
I am teaching him a lesson. “그 녀석에게 본때를 보여주고 있는 중이야.”
→ What I am doing is teaching him a lesson. / *to teach him a lesson.
"뭐 하고 있냐고 본때를 보여주고 있는 중이야."
진행 의미일 때는 자체로는 진행의 의미가 없는 부정사를 쓰면 안 되고 ★진행 의미를 가질 수 있는 동명사를 써야만 한다.
Cry for help was all I did. "내가 한 것이라곤 도와 달라고 외친 것뿐이다."
유사 강조 구문이 도치되어 맨 앞에 원형이 나타난 문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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