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강의 유튜브 연우리 영어] → https://youtu.be/ZvC71J_HRWM
[ET24-3-1]0841. [경기대학교 2004-1]
The regional governor (A)[has been given] powers (B)[to] outlaw strikes and (C)[expel] (D)[suspecting] trouble-makers.
[ET24-3-1]0841. [전치 수식의 능동과 수동]
정답 - D : [suspecting] → [suspected] : '의심스러운; 수상한'의 뜻이어야 한다. '의심을 하고 있는 트러블 메이커'는 곤란하다.
[해석] 지역의 총독에게는 파업을 금지하고 말썽을 일으킬 것 같은 수상한 사람들을 추방하는 권한이 주어져왔다.
[ET24-3-2]0842. [이화여자대학교 2010]
While it is desirable that all educational institutions should (A)[be] equipped so as to give students an opportunity (B)[for acquiring] and testing ideas and information in active pursuits (C)[typified] important social situations, it will, doubtless, be a long time before all of them are thus (D)[furnished].
[ET24-3-2]0842. [후치 수식의 능동과 수동]
정답 - C : [typified] → [typifying] : 'typify'(대표하다, 나타내다)는 타동사이고 뒤에 목적어가 있으므로 'pursuits'를 후치 수식할 때 능동인 현재 분사를 사용해야 한다.
B : opportunity to acquire ~ >> opportunity for acquiring ~
D : thus furnished : 그렇게 준비된, 갖춘
[해석] 모든 교육 기관들이 학생들에게 중요한 사회 상황을 대표하는 활동적인 일에서 아이디어와 정보를 획득하고 테스트해 볼 기회를 줄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모든 교육 기관들이 그렇게 준비되려면 틀림없이 오랜 시간이 걸릴 겁니다.
[ET24-3-3]0843. ⋆ [아주대학교 2005-1]
(A)[Situating] roughly in (B)[the] middle of the continent, the northern Chihuahuan Desert is a place (C)[where] eastern and western species of many plants and animals (D)[overlap].
[ET24-3-3]0843. [분리된 전치 수식과 위치 타동사의 수동태]
정답 - A : [Situating] → [Situated] : 'situate'와 'locate'는 ‘위치시키다’라는 타동사여서 수동태로 'be situated ~'와 'be located ~'로 쓰여야 '위치하다'의 뜻이 된다.
[해석] 대략 대륙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북 치와와 사막은 동부와 서부의 많은 동물과 식물들이 중첩되는 곳이다.
[PT24-1]0844. ⋆ [성균관대학교 2002-1]
It is the knowledge of the power (A)[of] the legal structure (B)[of] the corporation that (C)[it] really gives the rich (D)[a] vast advantage (E)[over] the poor and the middle class.
[PT24-1]0844. [강조 구문의 흔적 자리 대명사]
정답 - C : [it] → [ ] : 'gives'의 주어를 강조했으므로 그 흔적 자리에 대명사를 남기면 안 된다.
[해석] 부자들에게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 보다 엄청난 이익을 정말로 제공하는 것은 다름 아닌 법인이란 법률적 조직의 힘에 대한 지식이다.
[PT24-2]0845. [인천대학교 2008-1]
It is the lack of rainfall over the spring ________ has led to a dramatic decrease in local produce.
(A) if (B) that (C) where (D) what
[PT24-2]0845. ['it ~ that 강조 구문']
정답 - B : 'has'의 주어가 강조된 'It ~ that ~' 강조 구문이다.
C : 'has'의 주어가 필요하므로 'It ~ where ~' 강조 구문일 수 없다.
[해석] 지역 농산물의 극적인 감소를 초래한 것은 봄에 비가 적게 내린 것이다.
[PT24-3]0846. [고려대학교 2004-1·]
It (A)[is] 20 years ago today (B)[that] Scott Fahlman (C)[taught] the Net (D)[how] to smile.
[PT24-3]0846. [강조 구문의 시제]
정답 - A [is] → [was] : 'that' 다음의 시제가 과거이므로 'it' 다음의 시제도 과거여야 한다.
[해석] 스콧 팔만이 인터넷에 웃는 방법을 가르친 것이 다름 아닌 20년 전 오늘이었다.
[PT24-4]0847. ⋆ [중앙대학교 2011]
It (A)[was] not clear (B)[whether] it was his friend or (C)[him] who had requested the favor. (D)[No error]
[PT24-4]0847. [강조 구문의 격]
정답 - C : [him] → [he] : 'his friend or he had requested the favor'에서 주어인 'his friend or he'를 'it was ~ who ~'의 강조 구문으로 전환한 것이므로 여전히 주격이 쓰여야 한다.
A, B : 'not clear'이므로 'whether'가 따르는 것이 당연하다. 앞의 'It'은 가주어이다.
[해석] 부탁을 요청했던 사람이 그의 친구인지 그인지는 분명하지 않았다.
[PT24-5]0848. [세종대학교 2002-2]
It was in 1875 ___________ joined the staff of the astronomical observatory at Harvard University.
(A) that Anna Winlock (B) Anna Winlock, who
(C) as Anna Winlock (D) Anna Winlock then
[PT24-5]0848. [전치사구의 강조 구문]
정답 - A : 'It was ~ that 강조 구문'이다. 'in 1875'를 강조했으므로 'that' 다음에 주어가 따른다.
[해석] 애나 윈록이 하버드 대학교의 천문학 연구소의 직원으로 합류한 것은 1875년이었다.
[PT24-6]0849. ⋆⋆ [동아대학교 2007-1]
It was between 1830 and 1835 __________ the modern newspaper was born.
(A) when (B) that (C) which (D) while (E) then
[PT24-6]0849. ['it ~ that 강조 구문'과 'it ~ when 강조 구문']
정답 - B : 'It was A that ~'의 강조 구문임을 알 수 있다. 강조된 부분이 부사구이므로 'that'을 쓰는 것이 원칙이다. 'It ~ when ~'의 강조 구문이 간혹 쓰이기는 하지만 틀리게 보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between A and B'를 'when'으로 받을 수 없으므로 'when 강조 구문'을 쓸 수 없다. 만일 'in 1830'만 홀로 나온다면 'in which' 결국 'when'으로 강조 구문을 쓸 수 있다.
[해석] 현대적 신문이 탄생한 것은 바로 1830년과 1835년 사이였다.
'편입 문법 3000 Pl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163회] (0) | 2021.01.21 |
---|---|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162회] (0) | 2021.01.21 |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160회] (0) | 2021.01.19 |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159회] (0) | 2021.01.19 |
편입 문법 3,000제+ 강의 [158회] (0) | 2021.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