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 문법 3000 Plus2023. 3. 10. 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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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동영상 강의 연우리 영어 유튜브] → https://youtu.be/M-WmucDl93A

 

4192. [홍익대학교 2016]

These experiences, and others which can't all be (A)[enumerated] here, (B)[help] us (C)[to find] a place of fullness, (D)[which] we orient ourselves morally or spiritually.

4192. [관계사의 흔적 자리]

정답 - D [which] → [to which] : 관계 대명사 'which'는 단독으로 내려갈 흔적 자리가 없다. 'we orient ourselves' 뒤에 'to Ø'가 따라야 하므로 동반 이동해서 'to which'를 사용해야 한다.

[해석] 이러한 경험들과 여기에 다 열거할 수는 없는 다른 경험들은 우리가 스스로를 도덕적으로 영적으로 지향할 온전한 곳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4193. [한양대학교 2016]

Indeed, many films and television shows portray the ruling class as generous, eager to share, and (A)[unattaching to] their wealth in their (B)[interactions with] people who are not (C)[materially privileged]. These images contrast with the opportunistic and (D)[avaricious longings] of the poor.

4193. ['~ing 형 형용사'와 '~ed 형 형용사']

정답 - A [unattaching to] → [unattached to] : 현재 분사 출신의 형용사는 능동이고 과거 분사 출신의 형용사는 수동이다. 수동으로 '붙어있지 않은'의 뜻이므로 'unattached to'를 사용해야 한다.

[해석] 정말로, 많은 영화들과 TV 프로들은 지배층을 물질적으로 특권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과의 교류에서 관대하고 열심히 공유하고 자신들의 부에 집착하지 않는 존재로 묘사한다. 이러한 이미지들은 가난한 사람들의 기회주의적이고 탐스러운 욕망과 대조되어 그려진다.

4194. [홍익대학교 2016]

The large body of the radical lower middle classes, (A)[discontented] artisans, small shopkeepers, etc., and even agriculturalists, (B)[which] spokesmen and leaders were intellectuals, especially young and marginal (C)[ones], (D)[formed] a significant revolutionary force but rarely a political alternative.

4194. [소유격 관계사]

정답 - (B) [which] → [whose] : '주어(spokesmen and leaders) + were + 보어(intellectuals)'의 구조이니까 관계사 'which'는 들어갈 흔적 자리가 없다. 'their ~'가 관계절이 되려면 'whose ~'가 되어야 한다.

A : 'discontent'와 'discontented'는 둘 다 형용사로 사용된다.

C : 'ones'는 'intellectuals'의 반복을 피하는 표현이다.

[해석] 커다란 규모의 급진적인 하층 중산층들은 불만을 품은 예술가들, 소규모 상인들 등등과 심지어 농민들이었는데 이들의 대변인들과 지도자들은 지식인들, 특히 가까스로 살아가는 젊은이들로 상당한 혁명 세력을 형성했지만 전혀 정치적인 대안을 형성하지는 못했다.

4195. *[한국산업기술대학교 2016]

I've always been good at (A)[watching] people. Because I grew up with a terrible stuttor and was not comfortable talking, I learned to (B)[to observe] as a way of understanding social rules. I've turned this coping mechanism into a profession. (C)[That] I have done for the past twenty-five years is (D)[research] shopping behavior.

4195. ['선행사 포함의 관계사 what'과 '유사 강조구문 원형']

정답 - C [That] → [What] : 'done'의 목적어 자리와 'is'의 주어 자리를 채우려면 선행사 포함의 관계사 'What'를 사용해야 한다. 물론 문법적으로는 'All'을 사용할 수도 있다.

D : 유사 강조 구문으로 앞에 'done'이 있으므로 '(to) research'가 사용될 수 있다.

[해석] 저는 항상 사람들을 관찰하는 것을 잘 했습니다. 심각한 말더듬이로 자라면서 얘기도 편히 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회의 규범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관찰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을 저는 직업으로 바꿔놓았습니다. 지난 25 년 동안 해왔던 것은 쇼핑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었습니다.

3738.​ *[광운대학교 2019]

다음 중 어법 상 적절하지 않은 것은?

(A) What I'll do is postpone the meeting.

(B) What I object to is that he lied about it.

(C) Whether we will finish on time ruined the afternoon.

(D) While I was working in Boston, I lived with my aunt.

(E) Whether we will succeed depends primarily on the weather.

3738.​ [유사 강조문 기타]

정답 - C : 'ruined'의 주어 자리에는 '~냐 아니냐'는 사용될 수 없다. 'VP'(동사구) 밖에 있으면서도 동사의 의미 상의 지배를 받기에 넓은 의미에서 보어인데 'external complement'라 칭하기도 한다. 시제를 '과거'(finished)로 바꿔도 안 되기는 매일반이다. 이상한 해석만 가능하다. 'our not finishing on time' 정도면 주어 자리에 사용될 수도 있을 듯.

E : '~냐 아니냐'는 'depends'의 주어로 사용될 수 있다.

[해석] 우리가 성공하게 될지는 주로 날씨에 달려있다.

A : = What I'll do is (to) postpone the meeting. ← I'll postpone the meeting. : 'what'을 이용해서 유사 강조구문을 만들 때 앞에 'do'가 나와 있으므로 'to'를 생략할 수 있다.

[해석] 내가 하려는 건 회의를 연기하는 것이야.

B : I object that he lied about it. → What I object to is that he lied about it. : 'what'을 이용해서 유사 강조 구문을 만들 때 명사인 'what'과 이어지려면 전치사 'to'가 있어야 한다.

[해석] 내가 반대하는 것은 그가 그것에 관해 거짓말을 했다는 거다.

D : 진행형은 시간 축소를 표현하기도 한다. '집에서'의 뜻으로는 'with ~'면 충분하다.

[해석] 보스턴에서 일하는 동안 고모[이모]네 집에서 살았다.

 
Posted by 연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