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 문법 3000 Plus2021. 1. 21. 02:53
728x90

[동영상 강의 유튜브 연우리 영어]  https://youtu.be/oSvRHuks9G4

[PT25-6]0878. [한양대학교 2008-1]

I don't think this jacket is ______________.

(A) worthy to buy      (B) worth to buy       (C) worth the price       (D) worthy buying

[PT25-6]0878. ['전치사 worth'와 '형용사 worthy']

정답 - C: 가격만큼의 가치가 있는 : 'worth'는 전치사.

This jacket is worth buying.

This jacket is worth buying *it. : 주어와 동일한 경우 맨 뒤의 대명사는 탈락시킨다.

This jacket is worth *to buy. : '전치사 worth' 다음에 부정사가 따를 수 없다.

This jacket is worthy of buying.

This jacket is worthy *buying. : 형용사 'worthy' 다음에 동명사가 그냥 따를 수 없다.

This jacket is worthy to buy. : 아주 드물게 쓰인다. 보통은 'worth buying'을 사용한다.

This jacket is worthy ?to be bought. : 거의 쓰이지 않는다.

[해석] 이 재킷은 가격만큼의 가치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PT25-7]0879. [숙명여자대학교 2003-1]

(A)[Had he not believed] that (B)[every] individual (C)[belongs to] history, his story (D)[would not have been] (E)[worth of telling].

[PT25-7]0879. ['worth ~ing']

정답 - E : [worth of telling]  [worth telling] : 'worth'는 전치사로 동명사가 따라야 한다. 'telling ~'의 내부 구조에서 목적어는 주어인 'his story'와 같아서 쓰지 않는다.

A : 가정법 도치형 = If he had not believed : 가정법 과거완료

C : 진리의 개념으로 현재 연관성이 있으므로 현재 시제는 맞다.

[해석] 그가 모든 개인이 역사에 속한다는 것을 믿지 않았더라면 그의 소설은 이야기할 가치도 없었을 것이다.

 

[PT25-8]0880. ⋆⋆ [서울여자대학교 2004-2]

The vice-chancellor left before the meeting was closed, for he thought the issue on the table was not worth ___________.

(A) to consider           (B) to discuss about             (C) talking             (D) his time

[PT25-8]0880. ['worth ~ing']

정답 - D : worth one's time : 시간을 들일만한 가치가 있는

A, B : 전치사 'worth'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한다.

C : 동명사 내부 구조 목적어의 반복 회피형이다.

The book is definitely worth reading.

'worth [reading *it]'에서 주어와 반복되는 'it'는 쓰지 않는다.

We believe that our freedom is worth fighting for.

We believe that our freedom is worth *fighting.

위하여 싸우는 것이니까 'fighting for *it'에서 'it'이 없어진 'fighting for'를 사용해야 한다. 'fighting it(= freedom)'은 의미상 곤란하다.

이 문제에서도 'the issue on the table(심의 중인) was not worth *talking'은 틀린 표현이다. 'talk the issue'가 틀린 표현이기 때문이다. 'talk about the issue'가 맞는 표현이므로 'talking about'를 써야 한다.

[해석] 부총장은 회의가 끝나기 전에 자리를 떴는데 논의 중인 문제가 자신의 시간을 들일만한 가치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PT25-9]0881.  [대구대학교 2004-2]

At the meeting, I said, _________________.

(A) "To my opinion, he is not to blame."

(B) "For my opinion, he is not to blame."

(C) "In my opinion, he is not to blame."

(D) "In my opinion, he is not to be blamed."

[PT25-9]0881. [부정사 내부 구조 목적어 탈락형]

정답 - C : 'he is not to blame'에서 'to blame'의 의미상의 주어는 다른 사람들이고 타동사 'blame'의 목적어는 주절의 주어인 'he'와 같아서 쓰지 않는다.

in my opinion : 내 견해로는

D : 'he is not to be blamed'도 가능하지만 사용되는 빈도가 훨씬 적다.

[해석] 회의에서 나는 "내 견해로는 그에게 책임을 물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PT25-10]0882. ⋆⋆ [국민대학교 2009]

어법상 가장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A) It is you who are to blame.

(B) Anybody could not solve the problem.

(C) The three-fourth of the earth's surface are water.

(D) The man whom I thought was my friend deceived me.

[PT25-10]0882. [부정사 내부 구조 목적어 생략형]

정답 - A : 'You are to blame.' 'It ~ who ~' 강조 구문으로 전환한 문장이다. 'You are (사람들) to blame (*you)'의 구조로 이해할 수 있다.

= You are to be blamed. : 'You are to be blamed (by 사람들)'의 구조로 이해할 수 있다.

[해석] 책임져야 할 사람은 바로 너다.

B : [Anybody could not]  [Nobody could] : 'any'가 'not'보다 앞에 올 수 없다.

[해석] 누구도 그 문제를 풀 수 없었다.

C : [three-fourth]  [three-fourths] : 3/4 3이 복수이므로 '-s'를 붙여야 한다.

[are]  [is] : 표면의 3/4도 덩어리로 본 것이므로 단수 취급해야 한다.

[해석] 지구 표면의 사분의 삼은 물이다.

D : [whom]  [who] : 'I thought'는 삽입된 부분이고 'was'의 주격 관계사가 필요하다.

[해석] 내 친구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나를 속였다.

[참고] That cake is to die for! = That cake is incredibly delicious.

Her beef barley soup is to die for on a chilly winter afternoon.

Wow, that coat is to die for!

I love him. He's the most gorgeous guy in the world! He is to die for!

 

Posted by 연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