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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83. [세종대학교 2019]
The temperature (A)[is expected] to plummet, (B)[in] Seoul's morning low on Friday (C)[dipping] (D)[to] minus 8 degrees Celsius.
3683. ['with 구문']
정답 - B : [in] → [with] : 소유격(Seoul's)으로 시작되므로 'low'는 명사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뒤에 분사가 사용되고 있으므로 'morning low'가 의미상 주어임을 알 수 있다. 이쯤 되면 'with 구문'을 생각해내야 한다. 'with' 대신 'in'을 가져다 놓고 표현법을 묻고 있다.
low : (온도·숫자 등의) 최저치; 낮은 것; 저지: [기상] 저기압(권)
morning low : 아침 최저 기온
C, D : 섭씨 마이너스 8 도는 지점이므로 'to'를 사용하는 것이 맞다. ('차이의 by'가 아니다.)
[해석] 온도는 곤두박질칠 거로 예상됩니다. 금요일 서울의 아침 최저 온도는 섭씨 마이너스 8 도로 내려 갈 겁니다.
3684. ** [수원대학교 2019]
Now we are engaged (A)[in] a great civil war, testing (B)[why] that nation or any nation so (C)[conceived] and so dedicated, can (D)[long] endure.
3684. ** ['why'와 'whether']
정답 - B : [why] →[whether] : 의미상으로 '오래 견딜 수 있는 이유'를 테스트하는 것은 이상하다. '오래 견딜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것이어야 하므로 의문사 없을 때 사용하는 'whether'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해 보인다.
[원본] Now we are engaged in a great civil war, testing whether that nation, or any nation so conceived, and so dedicated, can (D)[long] endure. [The Gettysburg Address]
원본에서는 'nation' 뒤에 'comma'와 'conceived' 뒤에 'comma'와 'dedicated' 뒤에 'comma'를 사용해서 주어인 'that nation'에 삽입적 병치를 시키고 있다. 여기서는 'whether'는 'or'와 의미상 연결되지 않으므로('whether ~ (or not)) 'or'를 보고 'whether'를 찾아내라는 문제는 아니다. [ㅎ 문법 문제로는 적합지 않다.]
D : 대부분 이걸 답으로 골랐을 것이다. 'long'은 부정문이나 의문문에서 사용하고 'a long time'은 긍정문에서 사용한다고 말합니다. 일단 간접 의문문이므로 'long'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칸이 앞뒤로 막혀 있으므로 이 위치를 변동시킬 수는 없다. 'long'(부사)은 흔히 기능사 뒤에(여기서는 'can') 위치시킨다. 현재 완료의 경우도 'has long been'(여기서 'has'는 기능사)으로 흔히 사용된다. 물론 드물게 'for long'을 사용할 수도 있다.
[해석] 이제 우리는 커다란 내전에 돌입해서 예의 이 나라가, 또는 그렇게 생겨나서, 그렇게 헌신적인 어떤 나라라도, 오래 견딜 수 있는지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ㅎ 오래 견딜 수 있는 이유를 실험하는 것은 이상하죠.]
3685. ** [세종대학교 2019]
Is biotechnology eroding our definition of (A)[what] (B)[that] means to (C)[be human] and (D)[changing] our sense of identity?
3685.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의 중간 제약]
정답 - B : [that] → [it] : 명사적 용법의 부정사가 중간에 위치하면 안 된다. 가주어 'it'로 대신하고 아래로 외치시켜야 한다. 'it'를 'that'으로 바꿔놓고 오답을 고르게 하는 문제다. 여기서는 'what'은 'means'의 목적어이고 'to be human'은 외치된 진주어다. 필히 '가주어 it'을 사용해야 한다.
[해석] 바이오테크놀로지는 인간답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우리의 정의를 침식하고 우리의 정체성 의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외치(Extraposition)]
'extra'는 여기서 '외부'라는 뜻으로 'Extraposition'은 "원래의 자리에 두지 않고 문의 끝부분의 '외부의 자리'에 이동시켜 위치시킨다"라는 뜻을 갖는다.
To learn English is difficult. "영어를 배우는 것은 어렵다."
→ It is difficult to learn English.
주어 자리에 'to 부정사'가 와 있는데 말을 할 때는 길이가 짧고 가벼운 것이 앞에 오는 것이 편하므로 주어 자리에는 길이가 짧은 '가주어 It'을 쓰고 길이가 긴 'to 부정사'는 맨 뒤의 외부 자리에 이동시킬 수 있는데 이를 **부정사의 외치라 한다.
That he is honest is true.
→ It is true that he is honest.
주어 자리에 길이가 긴 'That 절'이 와 있는 것을 'true' 다음의 외부 자리에 외치 시키고 대신 '가주어 It'을 사용했다.
*That he is honest seems.
→ It seems that he is honest. "그는 정직한 것 같다."
'seem'은 의미상으로 'be apparently true'의 뜻인데 길이가 긴 'that 절'이 주어 자리에 오고 아주 짧은 동사인 'seem'만 뒤에 오면 아주 균형 잡히지 못한 문장이어서 아예 비문이 된다. 반드시 '가주어 It'을 사용하고 'that 절'은 외치 시켜야 한다.
I found *to read this book easy. "나는 이 책을 읽는 것이 쉽다는 것을 알았다."
→ I found it easy to read this book.
'to 부정사'가 목적어로 온 다음에 목적 보어가 따르면 틀린 문장이다. 반드시 가목적어 'it'을 쓰고 'to 부정사'는 외치 시켜야 한다.
**[명사적 용법의 부정사의 중간 제약]
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일 때 자기가 속한 절에서 맨 왼쪽 또는 맨 오른쪽에 와야 한다. 중간에 위치하면 안 된다.
*I<S> found<V> to read this book<O> easy<C>. [중간에 있으므로 비문]
I<S> found<V> it<가 목적어> easy<C> to read this book<진 목적어>. [맨 오른쪽]
*I<S> find<V> to talk in front of many people<O> quite embarrassing<목적 보어>. [비문]
I find it quite embarrassing to talk in front of many people. [맨 오른쪽]
To kiss her<S> is<V> difficult<C>. [맨 왼쪽]
It<가주어> is<V> difficult<C> to kiss her<진주어>. [맨 오른쪽]
*Is<V> to kiss her<S> difficult<C>? [중간에 있으므로 비문]
Is<V> it<가주어> difficult<C> to kiss her<진주어>? [맨 오른쪽]
*We know what<C> to be poor<S> is<V>. [중간에 있으므로 비문]
"우리는 빈곤 [가난하다는 것]이 무엇인지 안다."
We know what<C> it<가주어> is<V> to be poor<진주어>. [맨 오른쪽] "우리는 빈곤이 무엇인지 안다."
He doesn't have *to be mean in him. [중간에 있으므로 비문] "비열한 짓을 할 사람이 아니다."
He doesn't have it in him to be mean. [맨 오른쪽] "그는 저속하게 구는 것(품성)을 지니고 있지 않다."
have it in someone : to possess a particular ability : 어떤 품성을 누구의 안에 지니다
Now at last we have it in our power to free mankind once and for all from the fear which is based on want.
[맨 오른쪽] "이제 드디어 우리는 궁핍으로 인한 공포로부터 완전히 인류를 해방시킬 힘을 지니고 있다."
have it in one's power to ~ : ~하는 것을 힘, 능력으로 지니다
If you think what it must be like to share the deck of a ship with several squadrons of jet aircraft, you will realize that a modern navy is a good place to study noise. [맨 오른쪽] "배의 갑판을 수 편대의 제트 비행기들과 공유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면 현대의 해군은 소음을 연구하기엔 좋은 장소라는 것을 알게 될 거다."
?I doubt [that she has the answer] very much. [앞 쪽의 의문 표시(?)는 의문시되는 표현이라는 뜻이다.] [중간 위치 의문시]
'that 명사절'도 비슷한 중간 제약을 받는다.
I doubt (it) very much [that she has the answer]. [맨 오른쪽]
"그녀가 해답을 갖고 있다는 거 아주 의심한다."
가 목적어를 쓰는 것은 선택적이나 'very much'는 먼저 사용해야 한다.
?We appreciate [that you had the time to help us] greatly. [중간 위치로 의문시]
"네가 우릴 도울 시간이 충분하다는 것에 우린 아주 감사한다."
We appreciate (it) greatly [that you had the time to help us]. [맨 오른쪽]
"시간을 내서 우리를 도와주신 거 정말 감사드린다."
[PT57-18]2281. ⋆⋆ [한국외국어대학교 2011]
I could truly sympathize with ________ to try to carry on a Western-style conversation.
(A) how hard they found (B) how hardly they found
(C) how hard they found it (D) how hardly they found it
[PT57-18]2281. [중간 제약 : 필수 가 목적어]
정답 - C : 간접 감탄문이므로 일반문으로 바꾸면 'they found it very hard [to try to ~]'이다. 목적격 보어는 부사가 아니라 형용사인 'hard'를 써야 하고 뒤에 진 목적어인 부정사가 따르므로 필히 가 목적어를 사용해야 한다.
[해석] 그들이 서구 스타일의 대화를 계속하려고 애쓰는 것을 정말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을 나는 정말로 공감할 수 있었다.
[CT4-60]2372. ⋆⋆ [총신대학교 2005-1]
A film is not just a photograph of the real world, it also shows us _____________ to move about in it.
(A) what is it like (B) what is like (C) like what is (D) what it is like
[CT4-60]2372. [중간 제약 : 필수 가주어]
정답 - D : 직접 목적어 자리에 의문문이 들어온 경우이다. '[what]('전치사 like'의 목적어) [it](가주어) is [like](전치사) [to move about in it](진주어)'의 구조이다.
A : 간접 의문문이므로 의문사 이후는 평서문의 순서여야 한다.
B : '가주어 it'이 없어서 곤란하다. 'what'이 주어라면 '전치사 like' 다음에 부정사가 따를 수 없다.
[해석] 영화는 실제 세계에 대한 사진일 뿐만 아니라 실제 세계에서 돌아다니는 것이 무엇과 같은지를 우리에게 보여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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