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 문법 3000 Plus2022. 5. 12. 0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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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동영상 강의 연우리 영어 유튜브]  LFvcQj_as2E

3683.​ [세종대학교 2019]

The temperature (A)[is expected] to plummet, (B)[in] Seoul's morning low on Friday (C)[dipping] (D)[to] minus 8 degrees Celsius.

3683.​  ['with 구문']

정답 - B : [in] → [with]  : 소유격(Seoul's)으로 시작되므로 'low'는 명사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뒤에 분사가 사용되고 있으므로 'morning low'가 의미상 주어임을 알 수 있다. 이쯤 되면 'with 구문'을 생각해내야 한다. 'with' 대신 'in'을 가져다 놓고 표현법을 묻고 있다. 

low : (온도·숫자 등의) 최저치; 낮은 것; 저지: [기상] 저기압(권)

morning low : 아침 최저 기온 

C, D : 섭씨 마이너스 8 도는 지점이므로 'to'를 사용하는 것이 맞다. ('차이의 by'가 아니다.)

[해석]   온도는 곤두박질칠 거로 예상됩니다. 금요일 서울의 아침 최저 온도는 섭씨 마이너스 8 도로 내려 갈 겁니다.

 

3684.​ ** [수원대학교 2019]

Now we are engaged (A)[in] a great civil war, testing (B)[why] that nation or any nation so (C)[conceived] and so dedicated, can (D)[long] endure.

3684.​ ** ['why'와 'whether']

정답 - B : [why] →[whether]  : 의미상으로 '오래 견딜 수 있는 이유'를 테스트하는 것은 이상하다. '오래 견딜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것이어야 하므로 의문사 없을 때 사용하는 'whether'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해 보인다. 

[원본]  Now we are engaged in a great civil war, testing whether that nation, or any nation so conceived, and so dedicated, can (D)[long] endure. [The Gettysburg Address]

원본에서는 'nation' 뒤에 'comma'와 'conceived' 뒤에 'comma'와 'dedicated' 뒤에 'comma'를 사용해서 주어인 'that nation'에 삽입적 병치를 시키고 있다. 여기서는 'whether'는 'or'와 의미상 연결되지 않으므로('whether ~ (or not)) 'or'를 보고 'whether'를 찾아내라는 문제는 아니다. [ㅎ 문법 문제로는 적합지 않다.]

D : 대부분 이걸 답으로 골랐을 것이다. 'long'은 부정문이나 의문문에서 사용하고 'a long time'은 긍정문에서 사용한다고 말합니다. 일단 간접 의문문이므로 'long'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칸이 앞뒤로 막혀 있으므로 이 위치를 변동시킬 수는 없다. 'long'(부사)은 흔히 기능사 뒤에(여기서는 'can') 위치시킨다. 현재 완료의 경우도 'has long been'(여기서 'has'는 기능사)으로 흔히 사용된다. 물론 드물게 'for long'을 사용할 수도 있다.

[해석]   이제 우리는 커다란 내전에 돌입해서 예의 이 나라가, 또는 그렇게 생겨나서, 그렇게 헌신적인 어떤 나라라도, 오래 견딜 수 있는지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ㅎ 오래 견딜 수 있는 이유를 실험하는 것은 이상하죠.]

 

3685.​ ** [세종대학교 2019]

Is biotechnology eroding our definition of (A)[what] (B)[that] means to (C)[be human] and (D)[changing] our sense of identity?

3685.​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의 중간 제약]

정답 - B : [that] → [it]  : 명사적 용법의 부정사가 중간에 위치하면 안 된다. 가주어 'it'로 대신하고 아래로 외치시켜야 한다. 'it'를 'that'으로 바꿔놓고 오답을 고르게 하는 문제다. 여기서는 'what'은 'means'의 목적어이고 'to be human'은 외치된 진주어다. 필히 '가주어 it'을 사용해야 한다.

[해석]  바이오테크놀로지는 인간답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우리의 정의를 침식하고 우리의 정체성 의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외치(Extraposition)]

'extra'는 여기서 '외부'라는 뜻으로 'Extraposition'은 "원래의 자리에 두지 않고 문의 끝부분의 '외부의 자리'에 이동시켜 위치시킨다"라는 뜻을 갖는다.

To learn English is difficult. "영어를 배우는 것은 어렵다."

 It is difficult to learn English.

주어 자리에 'to 부정사'가 와 있는데 말을 할 때는 길이가 짧고 가벼운 것이 앞에 오는 것이 편하므로 주어 자리에는 길이가 짧은 '가주어 It'을 쓰고 길이가 긴 'to 부정사'는 맨 뒤의 외부 자리에 이동시킬 수 있는데 이를 **부정사의 외치라 한다.

That he is honest is true.

 It is true that he is honest.

주어 자리에 길이가 긴 'That 절'이 와 있는 것을 'true' 다음의 외부 자리에 외치 시키고 대신 '가주어 It'을 사용했다.

*That he is honest seems.

 It seems that he is honest. "그는 정직한 것 같다."

'seem'은 의미상으로 'be apparently true'의 뜻인데 길이가 긴 'that 절'이 주어 자리에 오고 아주 짧은 동사인 'seem'만 뒤에 오면 아주 균형 잡히지 못한 문장이어서 아예 비문이 된다. 반드시 '가주어 It'을 사용하고 'that 절'은 외치 시켜야 한다.

I found *to read this book easy. "나는 이 책을 읽는 것이 쉽다는 것을 알았다."

→ I found it easy to read this book.

'to 부정사'가 목적어로 온 다음에 목적 보어가 따르면 틀린 문장이다. 반드시 가목적어 'it'을 쓰고 'to 부정사'는 외치 시켜야 한다.

**[명사적 용법의 부정사의 중간 제약]

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일 때 자기가 속한 절에서 맨 왼쪽 또는 맨 오른쪽에 와야 한다. 중간에 위치하면 안 된다.

*I<S> found<V> to read this book<O> easy<C>. [중간에 있으므로 비문]

I<S> found<V> it<가 목적어> easy<C> to read this book<진 목적어>. [맨 오른쪽]

*I<S> find<V> to talk in front of many people<O> quite embarrassing<목적 보어>. [비문]

I find it quite embarrassing to talk in front of many people. [맨 오른쪽]

To kiss her<S> is<V> difficult<C>. [맨 왼쪽]

It<가주어> is<V> difficult<C> to kiss her<진주어>. [맨 오른쪽]

*Is<V> to kiss her<S> difficult<C>? [중간에 있으므로 비문]

Is<V> it<가주어> difficult<C> to kiss her<진주어>? [맨 오른쪽]

*We know what<C> to be poor<S> is<V>. [중간에 있으므로 비문] 

"우리는 빈곤 [가난하다는 것]이 무엇인지 안다."

We know what<C> it<가주어> is<V> to be poor<진주어>. [맨 오른쪽] "우리는 빈곤이 무엇인지 안다."

He doesn't have *to be mean in him. [중간에 있으므로 비문] "비열한 짓을 할 사람이 아니다."

He doesn't have it in him to be mean. [맨 오른쪽] "그는 저속하게 구는 것(품성)을 지니고 있지 않다."

have it in someone : to possess a particular ability : 어떤 품성을 누구의 안에 지니다

Now at last we have it in our power to free mankind once and for all from the fear which is based on want.

[맨 오른쪽] "이제 드디어 우리는 궁핍으로 인한 공포로부터 완전히 인류를 해방시킬 힘을 지니고 있다."

have it in one's power to ~ : ~하는 것을 힘, 능력으로 지니다

If you think what it must be like to share the deck of a ship with several squadrons of jet aircraft, you will realize that a modern navy is a good place to study noise. [맨 오른쪽] "배의 갑판을 수 편대의 제트 비행기들과 공유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면 현대의 해군은 소음을 연구하기엔 좋은 장소라는 것을 알게 될 거다."

?I doubt [that she has the answer] very much. [앞 쪽의 의문 표시(?)는 의문시되는 표현이라는 뜻이다.] [중간 위치 의문시]

'that 명사절'도 비슷한 중간 제약을 받는다.

I doubt (it) very much [that she has the answer]. [맨 오른쪽]

"그녀가 해답을 갖고 있다는 거 아주 의심한다."

가 목적어를 쓰는 것은 선택적이나 'very much'는 먼저 사용해야 한다.

?We appreciate [that you had the time to help us] greatly. [중간 위치로 의문시]

"네가 우릴 도울 시간이 충분하다는 것에 우린 아주 감사한다."

We appreciate (it) greatly [that you had the time to help us]. [맨 오른쪽] 

"시간을 내서 우리를 도와주신 거 정말 감사드린다."

[PT57-18]2281. ⋆⋆ [한국외국어대학교 2011]

I could truly sympathize with ________ to try to carry on a Western-style conversation.

(A) how hard they found                     (B) how hardly they found

(C) how hard they found it                   (D) how hardly they found it

[PT57-18]2281. [중간 제약 필수 가 목적어]

정답 - C : 간접 감탄문이므로 일반문으로 바꾸면 'they found it very hard [to try to ~]'이다목적격 보어는 부사가 아니라 형용사인 'hard'를 써야 하고 뒤에 진 목적어인 부정사가 따르므로 필히 가 목적어를 사용해야 한다.

[해석] 그들이 서구 스타일의 대화를 계속하려고 애쓰는 것을 정말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을 나는 정말로 공감할 수 있었다.

[CT4-60]2372. ⋆⋆ [총신대학교 2005-1]

A film is not just a photograph of the real world, it also shows us _____________ to move about in it.

(A) what is it like         (B) what is like         (C) like what is       (D) what it is like

[CT4-60]2372. [중간 제약 필수 가주어]

정답 - D : 직접 목적어 자리에 의문문이 들어온 경우이다. '[what]('전치사 like'의 목적어) [it](가주어) is [like](전치사) [to move about in it](진주어)'의 구조이다.

A : 간접 의문문이므로 의문사 이후는 평서문의 순서여야 한다.

B : '가주어 it'이 없어서 곤란하다. 'what'이 주어라면 '전치사 like' 다음에 부정사가 따를 수 없다.

[해석영화는 실제 세계에 대한 사진일 뿐만 아니라 실제 세계에서 돌아다니는 것이 무엇과 같은지를 우리에게 보여주기도 한다.

Posted by 연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