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 문법 3000 Plus2021. 1. 22. 07:01
728x90

[동영상 강의 유튜브 연우리 영어]  https://youtu.be/kIYlZu_OC2M

[ET26-2-2]0897. [울산대학교 2008-1]

You (A)[don't] (B)[have to] answer the question (C)[if] you don't (D)[want].

[ET26-2-2]0897. [대부정사]

정답 - D : [want]  [want to] : 격식체에서는 '대부정사 to'를 쓰는 것이 원칙이다.

[해석] 원치 않으면 질문에 대답할 필요는 없다.

 

[핵심 문법] 대부정사

대부정사의 영어 명칭은 '?pro-infinitive'(소위 'little pro')일까요? 사실 거의 사용되지 않는 명칭입니다. 'PRO-Infinitive construction'에서(소위 'big Pro') 'PRO-Infinitive'란 용어가 사용되기는 하지만 이는 우리가 말하는 대부정사와는 무관합니다.

I persudaded John [PRO] to read Al Gore's latest book.

여기서 'John'은 두 가지 기능을 합니다. 하나는 'to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semantic subject)'이고 또 하나는 본동사인 'persuaded'의 '통사론적(구문론적)(syntactic) 목적어(obejct)'입니다. 지배와 결속 이론(Government and Binding Theory)에서 한 구성소는 한 개만의 통사론적 역할만을(one syntactic role) 하기 때문에 'PRO'라는 부정사의 주어 기능(syntactic role)을 하는 단위를 도입해서 설명하고 이를 'PRO-Infinitive'라고 하는 것이고 우리가 말하는 대부정사와는 무관합니다.

1) 기능사(어)(operator)의 종류

'운용소'라고 불리는 'operator'는 다른 문법 분야에서 사용되는 것이고 여기서는 그냥 쉽게 '기능을 하는 것'의 뜻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보통 기능사는 'NICE' 기능(Negation, Inversion, Code, and Emphasis)을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는 우리가 지금 배우는 대부정사와 관련해서 간단하게만 다루기로 합니다.

① 첫 조동사

I can do it. (서법 조동사 (Modal Auxiliary))

He has gone. ('has'는 완료 조동사이면서 첫 조동사, 'gone'는 본동사)

He was kissing Rachel then. ('was'는 진행 조동사이면서 첫 조동사, 'kissing'은 본동사)

The window was broken. ('was'는 수동 조동사이면서 첫 조동사, 'broken'은 본동사)

② the 3 D's (do, does, did)

문장에 조동사가 하나도 없을 때 'do, does, did'가 조동사의 역할을 대신하게 되는 데 이를 '대조동사'라고 하는데 역시 기능사에 해당된다.

He loves her.

본동사인 'loves'밖에 없는 문장이다. 조동사가 하나도 없어서 문장을 부정하지(Negation) 못한다. '대조동사'를 사용해야 하는데 'loves'가 3인칭 단수형이어서 대조동사도 'does'를 사용한다.

He does love her. "그녈 사랑하는 거 맞다니까." (Emphasis)

대조동사인 'does'도 조동사이므로 뒤에는 원형인 'love'가 따르게 된다.

He does not love her.

기능사 다음에 'not'을 위치시키면 문장을 부정하게 된다. (Negation)

I do love you. "사랑한다니까." "사랑하는 거 맞다니까." (Emphasis)

I do not love you.

기능사 다음에 'not'을 위치시키면 문장을 부정하게 된다. (Negation)

Tom kissed Rachel yesterday. (본동사만(kissed) 존재)

Tom did not kiss Rachel yesterday.

조동사가 없는데 'kissed'가 과거형이므로 대조동사도 'did'를 사용하고 'not' 붙이고 원형 'kiss'를 사용하고 있다.

Tom has the book.

Tom does not have the book.

③ 본동사인 'be 동사 (am, is, are, was, were)

He is rich.

He is not rich.

다른 조동사가 없을 때 본동사인 'is'는 기능사이고 뒤에 'not'을 붙이면 문장을 부정하게 된다.

④ 부정사의 'to'

A : Can you kiss Rachel?

B : Yes, I can [kiss her].

기능사 'can'을 사용하면 원형 이하 반복되는 것을 표시하는(약속하는(Code)) 기능을 한다.

A : Did you kiss Rachel?

B : No, I didn't. But tomorrow I'm going to [kiss her].

우리가 흔히 말하는 대부정사인데 대부정사의 'to'도 기능사로서 원형 이하 반복되는 것을 표시하는(Code) 역할을 한다. '*to can'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도 기능사가 중첩되기 때문이다.

⑤ 드물게 두 번째 조동사

A : Did the Sullivans return from their vacation?

B : They might have [returned from it]. I think I saw a light on in their house.

두 번째 조동사인 'have'(완료 조동사)가 기능사로서 뒤에 과거 분사 이하가 반복되는 것을 표시하고(Code) 있다.

2) 대부정사

You can borrow my pen, if you want to [borrow it]. “원하시면 제 펜을 빌려 쓰세요.”

기능사 'to' 다음에 반복되는 원형 이하를 'code'로 표시할 때 이 'to'를 쓸 때 이를 흔히 '대부정사'라 칭한다.

A : Would you like to join us for lunch?

B : Yes, I'd love to [join you].

A : Can I go home now?

B : Sure. You may leave, if you want to [leave].

Jane got the job, although she didn't expect to [get it].

A : Why did you hit your brother, Jenny? "제니, 너 왜 네 동생 때렸냐?"

B : I'm sorry, but I didn't mean to [hit him]. "죄송해요. 하지만 그럴 생각은 아니었어요."

I haven't washed up yet, but I'm going to [wash up]  "아직 설거지 안 했지만 하려고 해요."

You've switched the machine off. I told you not to, didn't I?

She borrowed my pen, although I told her not to. (not to = not to borrow it)

A : Have you bought your textbooks yet?

B : I tried to [buy them], but they were all sold out.

I don't dance much now, but I used to [dance] a lot. "지금은 춤 많이 안 추지만 전에는 많이 췄어."

People don't keep Christmas traditions the way they used to [keep them].

A : Do you go to the movies very often?

B : Not these days, but I used to [go to them very often].

A : I thought Charlie and Ann were good friends.

B : Well, they used to be [good friends].

​'be 동사'인 경우는 'used to'와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used to be'까지 사용한다.

A : Things don't work out the way I want them to [work out]? "일이 내가 원하는 대로 풀리지가 않아."

B : That's life, you know. "사는 게 그렇지, 알잖아."

A : Will you go to Jane's wedding this weekend?

B : Yes, I am planning to [go to it this weekend]. "응, 가려고 계획하고 있어."

According to Kelly, the true goal of training should be to get animals to do something because they want and choose to [do something], not because we force them to [do something].

"켈리에 따르면 트레이닝의 진정한 목적은 우리가 동물에게 하도록 강요해서가 아니라 동물들이 하길 원하고 선택하는 이유 때문에 뭔가를 하게 유도하는 것이어야 한다."

A : I don't think I can help you with that project.

B : Don't you worry. I am not asking you to [to help me with it].

Jane was chosen for the job although she didn't expect to be / *to  [chosen for it].

대부정사를 사용할 수 없다. 'to'만으로는 '과거 분사' 이하가 생략되었음을 표시할 수 없다. 수동 조동사인 'be'까지 사용해야 과거 분사 이하가 생략되고 있음을 표시할 수 있다.

She hasn't been promoted yet, but she ought  to be / *to  [promoted].

대부정사를 사용할 수 없다. 역시 수동 조동사 'be'까지 사용해야 한다.

They shouted to him to jump the ditch, but he was afraid to [jump it].

"그들은 그에게 도랑을 건너뛰라고 소리쳤지만 그는 그렇게 하기가 두려웠다."

형용사 뒤에도 대부정사가 사용될 수 있다.

I'd like to come, but I don't have time to [come].

명사 뒤에도 대부정사가 사용될 수 있다.

Deputy Scott Eccles is in trouble because he allegedly exposed himself at a woman's birthday party, after someone dared him to / *dared him to do / dared him to do so. "스콧 애클스 부관은 어려움에 처해 있다. 누군가가 그래 보라고 부추긴 후에 한 여자의 생일 파티에서 몸을 노출시켰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dared him to do'는 쓸 수 없다. 기능사인 'to'만 사용하면 되는데 'do'도 기능사로서 원형 이하가 반복되는 것을 표시하면 기능사가 충돌되어서 곤란하다. 'dared him to do so'에서는 'to'는 기능사가 아니고 'do'는 대조동사가 아니고 '대동사'로 'expose'를 받고 목적어 이하 나머지 부분은 'so'로 받은 복합 대형태이기 때문이다.

She sometimes does things (which) you wouldn't expect her to do / *to.

그녀는 종종 당신이 예기치 못한 것들을 행하곤 한다.”

목적격 관계사 'which' ('that'이나 'zero 관계사'도 마찬가지) 관계절 내부로 돌아갈 흔적 자리가 있어야 하는데 '대부정사인 to'를 쓰게 되면 '이하 반복되는 부분은 다 생략되었다'라는 뜻이 되므로 흔적 자리가 없어서 곤란하다. 그에 비해서 'to do'를 쓰게 되면 'do'의 목적어 자리가 'which'의 흔적 자리여서 문법적으로 맞는 표현이 된다. (cf. Trace theory)

You may stay here as long as you like. “원하시는 만큼 여기 머물러도 좋습니다.”

비교가 개입된 경우에는 대부정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보통은 접속사로 쓰이지만 'as long as'는 여기서는 동등 비교에서 나온 것이다. 뒤의 'as 이하'는 앞의 'as long'하고만 관련해서 연결된다. 'x' 만큼의 기간과 'y'만큼의 기간을 연결한 것뿐이다.

There are more flowers than there used to be. "전보다 꽃이 많다."

'x many flowers'와 'y more flowers'의 비교이다. 비교에서 의해서 'x many flowers'는 'than'으로 바뀐 후에 그대로 'used to be'는 남는다. 원래 존재문이므로 'be'는 있어야 한다.

I haven't done as much work today as I'd like to have. [done today]

"난 오늘 하길 원했었던 (그러나 못한) 만큼의 일을 하지 못했다."

'y much work'와 'x much work'의 비교이다. 'I like'은 자신의 원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기술하는 것으로 부정사와 동명사를 다 사용할 수 있다. 반면에 'I would like to'는 지금이나 가까운 미래에 하고 싶은 소망을 겸손하게 말하는 표현이다. 식당에서 주문할 경우라면 'I'd like ~'을 사용한다. 본문에서는 'I'd like to have PP'는 '과거의 실현되지 못한 소망'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I haven't done y much work today'와 'I'd like to have done x much work'을 비교로 연결한 것이다.

'y much work'는 'as much work'로 바뀌고 'x'는 자기 절의 앞으로 가서 'as'로 비교 종속절 접속사로 사용되고 'much work'는 필히 탈락된다. 'have'는 남겨두어야 '과거 분사 이후'가 생략됨을 표시할 수 있다.

3) 대 원형 부정사 

I wanted to borrow Tim's cassettes, but he wouldn't let me (  ) [borrow them].

'let 목적어 원형(bare) 부정사'에서 원형 부정사가(  ) 남아도 뒤에 반복되는 동사 원형 이하가 생략됨을 표시한다.

We can go somewhere else if you'd rather (   ) [go there].

'would rather' 뒤에는 원형이 오므로 그대로 안 쓰면 된다.

  

[ET26-2-3]0898.  [성균관대학교 2004]

But workers (A)[accepted] into the program would (B)[be allowed] to immediately, (C)[with] an employer's sponsorship, (D)[to begin] applying for a green card, which (E)[allows] permanent U.S. residency.

[ET26-2-3]0898. [분리 부정사]

정답 - D : [to begin]  [begin] : 분리 부정사가 쓰인 경우로 'immediately' 앞에 'to'가 있으므로 뒤에 다시 'to'를 쓰지 않아야 한다.

[해석] 하지만 이 프로그램에 받아들여진 노동자들은 고용주의 후원으로 미국 영주권을 허용하는 그린카드의 신청을 즉각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허용될 것이다.

 

[핵심 문법] 분리 부정사

She has tried consciously to stop worrying about her career.

그녀는 자기 경력에 대해 그만 걱정하려고 의식적으로 애썼다.”

여기서 'consciously'는 'tried'를 수식하고 있다.

She has tried to stop consciously worrying about her career.

여기서 'consciously'는 'stop'을 꾸밀 수도 있고 'worrying'을 꾸밀 수도 있어 의미상의 혼동이 야기될 수 있다.

She has tried to consciously stop worrying about her career.

여기서 'consciously'를 확실하게 혼동 없이 'stop'을 꾸미도록 하기 위하여 어쩔 수 없이 'to'와 원형 사이에 놓았는데 이처럼 'to'와 원형 사이에 부사 어구가 낄 때 이를 분리 부정사라 칭한다. 다만 분리 부정사는 피할 수 있으면 쓰지 않아야 한다.

She has tried *to consciously make little of him.

She has tried to make little of him consciously. “그녀는 의식적으로 그를 깔보려고 애썼다.”

'to 부정사' 뒤에 다른 비정형 동사(준동사)가 오지 않을 때는 혼동의 여지가 없으므로 원칙적으로는 분리 부정사를 쓰면 안 된다.

His hardest decision was to not allow the children to go to summer camp.

그의 가장 힘든 결정은 아이들이 하기 캠프에 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은 것이다.”

여기서 'not'을 'to' 앞에 놓으면 허락한 것은 아니다라는 뜻이 되므로 허락하지 않은 것의 뜻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to' 다음에 'not'을 쓴 경우이다.

A : Did you ever visit her after she had retired? “그녀가 은퇴한 후 방문한 적이 있습니까?”

B : I intended to often enough, but seldom managed to.

충분히 자주 그러고 싶었지만 거의 그럴 수가 없었습니다.”

대부정사가 쓰일 때는 중간 부분이(visit her) 생략된 것이므로 분리 부정사는 아니다.

She would be the last person to even think of plagiarizing. 그녀는 표절은 생각조차도 못할 사람이다.”

No one invited me to so much as have a glass of water. 어느 누구도 물 한 잔조차도 권하지 않았다.”

He is now reluctant to so much as speak to her. “그는 이제 그녀에게는 말하기조차 꺼려 한다.”

'even' 또는 'so much as'가 초점사로 ‘~조차도의 뜻으로 구어체에서는 흔히 분리 부정사가 허용된다.

It had taken them a day to completely consume that filmmaker.

"그 영화 제작자를 완전히 사로잡는 데 그들은 하루가 걸렸다."

구어체에서 'completely'가 분리 부정사에 쓰인 경우이다.

 

[ET26-3-1]0899.  [숭실대학교 2003-1]

By 2007, American universities are projected to enroll 6.9 million men __________ 9.2 million women.

(A) compared with           (B) by comparing           (C) comparing to            (D) by contrast

[ET26-3-1]0899. [후치 수식의 능동과 수동]

정답 - A : 6.9 million men (which are) compared with 9.2 million women

D : in contrast to somebody ; by contrast with something

In contrast to his predecessor, Bush has little appetite for foreign travel.

"그의 전임자들과는 대조적으로 부시는 해외여행을 할 마음이 거의 없었다."

By contrast with history, evolution is an unconscious process. "역사와 대조적으로 진화는 무의식적인 과정이다."

[해석] 2007년에 미국의 대학들은 9 20만 명의 여학생과 비교되는 6 90만 명의 남학생을 등록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compared with / to
1) If you say, for example, that one thing is large or small compared with another or compared to another, you mean that it is larger or smaller than the other thing. (분사 구문)

The room was light and lofty compared with our Tudor ones.

"그 방은 튜더 시대의 방들과 비교했을 때 밝고 높았다."

Columbia was a young city compared to venerable Charleston.

"콜롬비아는 유서 깊은 찰스턴과 비교했을 때 어린 도시였다."

Compared with my child, yours seems a veritable angel. "내 아이와 비교하면 네 아이는 진짜 천사다."

Profits were good compared with last year. "수익은 작년과 비교하면 좋았다."

Compared to some of the things she's said, this was polite.

"그녀가 말한 것들 일부와 비교하면 이건 정중한 것이었어."

2) You talk about one situation or thing compared with another or compared to another when contrasting the two situations or things. (후치 수식)

Relative humidity is the amount of water vapor the air contains at a certain temperature compared with the amount it could hold at that temperature. "상대 습도란 일정 온도에서 공기가 함유할 수 있는 양과 비교했을 때의 그 온도에서의 공기가 함유하고 있는 물의 양을 말한다."

Women are smoking two extra cigarettes a week, compared with four years ago.

"여성들은 담배를 두 개를 더 피우고 있는데 이는 4 년 전과 비교된 것이다."

In 1800 Ireland's population was nine million, compared to Britain's 16 million.

"1800 년 아일랜드의 인구는 9백만이었는데 이는 영국의 천 6백만 명과 비교된다."

The Ohio branch produced 2,000 units per month, compared with a national average of 2,400 units per month.

"오하이오 지사는 월간 2,000 개를 생산하는데 이는 전국적으로 월평균  2,400 개와 비교된다."

as compared with / to

Our company has many advantages as compared with that of early men.

"우리 회사는 초창기 사람들의 회사와 비교하는 바 많은 장점들이 있다."

25% of school-age children smoke, as compared to 21% of adults.

"학령 아이들의 25%가 흡연하는데 이는 성인들의 21%와 비교된다."

Posted by 연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