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 문법 3000 Plus2021. 3. 23. 06:52
728x90

[본문의 동영상 강의 연우리 영어 유튜브]  si0XKoT1DEY

[PT43-17]1874. [세종대학교 2001-1]

There will never be two snowflakes that are exactly ________.

(A) unlike          (B) alike        (C) like       (D) liking

[PT43-17]1874. ['like'과 'alike']

정답 - B : 'be 동사'의 술어가 되는 단독의 형용사는 'alike'을 사용한다.

[해석정확하게 똑같은 두 개의 눈송이는 결코 존재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PT43-18]1875. ⋆⋆ [숙명여자대학교 2010]

주어진 글에서 문법 혹은 문맥에 맞지 않는 표현을 고르시오.

With the (A)[coming forward] of Greece, mankind became the center of the universe, the most important thing in it. This was a revolution in thought. Human beings had counted for little (B)[heretofore]. The Greeks made their gods in their own image. That (C)[had not entered] the mind of man before. Until then, gods (D)[had had] no semblance of reality. They were (E)[like] all living things.

[PT43-18]1875. ['like'과 'unlike']

정답 - E : [like] → [unlike] : 내용상 '신들은 생명체들과 같지 않았다'여야 한다.

B : heretofore : before this (revolution)

"이 혁명이 있기 전에는 인간은 거의 중요치 않았다." (배경 설정의 과거완료)

"그리스인들은 자신들의 형상으로 자기들의 신을 만들었다." : 'became'과 'was'에 이어지는 과거

C : "그전에는 인간의 마음에 그런 생각이 떠오르지 않았었다." : (배경 설정의 과거완료)

D : "그때까지는 신들은 현실과 전혀 닮지 않았다."

이어져서 말하기 때문에 과거 완료를 썼지만 과거로도 충분하다.

E : (Until then) They were unlike all living things. : "즉 (그때까지는신들은 모든 생명체들과 같지 않았다." : 'until'이 숨어 있으므로 과거 완료 대신 과거로 쓰는 것이 보통이다같지 않았다가 비로소 그리스인들이 자신들의 모습으로 신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A : 앞에 'the'가 있으므로 ~ing 형 명사이고 그래서 뒤에 'of'가 따르고 있다.

[해석그리스의 등장과 더불어 인류는 우주의 중심즉 우주 속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가 되었다이 혁명은 사고의 혁명이었다이 혁명이 있기 전에는 인간은 거의 중요치 않았었다이때서야 그리스인들은 자신들의 형상으로 자신들의 신을 만들었다이는 그 이전에는 인간의 생각에는 떠오르지 않았었다그 이전에는 신들은 현실과 전혀 유사성이 없었었다신들은 모든 생명체와 같지 않았었다.

 

[PT43-19]1876. [경희대학교 2009]

밑줄 친 부분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A) What is the reason for doing this exercise?

(B) Your grade in this course depends on passing the tests and doing the homework.

(C) She dreamed of climbing a mountain.

(D) The teacher insists at giving the test.

[PT43-19]1876. [동사 결합 전치사]

정답 - D : [at] [on] : insist on ~ : ~할 것을 주장하다

[해석선생님은 시험을 실시하겠다고 주장한다.

A : reason for ~ : ~에 대한 이유 [해석이 연습을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B : depend on ~ : ~에 달려 있다

[해석이 과목의 성적은 시험을 통과하는 것과 숙제를 하는 것에 달려있다.

C : dream of ~ : ~을 꿈꾸다 : 'dream a dream(동족 목적어)'와 'dream that 절'외에는 'of'가 있어야 한다.

[해석그녀는 산을 등산하는 꿈을 꾸었다.

 

[PT43-20]1877. [경기대학교 2004-1]

(A)[After] the boom, the economy (B)[overheated] and the Government (C)[resorted with] interest rates to dampen (D)[it] down.

[PT43-20]1877. [동사 결합 전치사]

정답 - C : [resorted with] → [resorted to] : resort to ~ : ~에 의존하다의지하다

dampen down : 기세를 꺾다약하게 하다

[해석갑작스러운 호황에 이어 경제는 과열되었고 정부는 이를 약하게 하려고 이자율에 의존했다.

 

[ET44-1-1]1878.  [삼육대학교 2007-1]

Alexander Graham Bell, a teacher of the (A)[deaf], once (B)[said] his family he would (C)[rather be] remembered as a teacher (D)[than as] the inventor of the telephone.

[ET44-1-1]1878. [say와 tell]

정답 - B : [said] → [told] : 'said'는 간접 목적어 불가형 동사이다간접 목적어(his family) 필수형 동사인 'told'를 써야 한다.

A : the deaf : 청각장애자들

[해석] 알렉산더(앨리그잰더) 그레이엄 벨은 청각장애자들의 선생님이었는데 한 번은 자기 자신이 전화의 발명자보다는 선생님으로 기억되기를 바란다고 그의 가족들에게 말했다.

 

[핵심 문법간접 목적어 불가형필수형선택형

1) 간접 목적어 불가형

I agreed (*him) that it was time.

이처럼 간접 목적어를 쓸 수 없는 동사로 'agree' 외에 'say, realize, conclude, think, believe, prove, wonder' 등이 있다.

2) 간접 목적어 필수형

They *told told him that his friend had died.

이처럼 간접 목적어를 써야 하는 동사로 'tell' 외에 'convince, assure, persuade, remind, inform' 등이 있다.

3) 간접 목적어 선택형

Please ask (me) if you have any questions.

이처럼 간접 목적어의 사용이 선택적인 동사로 'ask' 외에 'show, warn, promise' 등이 있다.

 

[ET44-1-2]1879. [광운대학교 2003-2]

John introduced (A)[Bill and Sue] (B)[each other] (C)[at the party] (D)[last night].

[ET44-1-2]1879. [4형식 불가능한 동사]

정답 - B : [each other] → [to each other] : 'introduce'는 4형식은 불가능하고 상호 대명사인 'each other' 앞에도 'to'는 있어야 한다.

[해석어젯밤 파티에서 은 과 를 서로에게 소개해주었다.

 

[핵심 문법] 4형식 불가능한 동사

1) '전치사 to'를 쓰는 경우

introduce, explain, confess, suggest, mention, propose, admit, describe, ascribe, attribute, dedicate, refer, address, confide, extend, impart, etc.

She introduced *me her sister→ She introduced her sister to me. "그녀는 그녀의 언니를 내게 소개했다."

I'll explain *you what this means. → I'll explain to you what this means. 

"나는 너에게 이게 무슨 의미인지 설명하겠다."

2) '전치사 on'을 쓰는 경우

bestow, blame, confer, impose, inflict, visit, etc.

He bestowed *me many kindnesses. → He bestowed many kindnesses on / *to me. 

"그는 나에게 많은 친절을 베풀었다."

You blamed the accident on me. = You blamed me for the accident. "너는 그 사건의 책임을 나에게 돌렸다."

He visited his indignation on me. (보복을 ~에게 가하다; 분노를 풀다) "그는 나에게 그의 분노를 풀었다."

 

Posted by 연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