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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t sawing off heads is a bit of a chore. Parasites are not accustomed to exerting themselves if they can coerce a stand-in. My favorite character in Wilson's The Insect Societies is Monomorium santschii. This species, over evolutionary time, has lost its worker caste altogether. The host workers do everything for their parasites, even the most terrible task of all. At the (A)[ ] of the invading (B)[ ] queen, they actually perform the deed of murdering their own mother. The usurper doesn't need to use their jaws. She uses mind-control. How she does it is a mystery; she probably employs a chemical, for ant nervous systems are generally highly attuned to them. If her weapon is indeed chemical, then it is as insidious a drug as any known to science. (C)[ ] think what it accomplishes. It floods the brain of the worker ant, grabs the reins of her muscles, woos her from deeply ingrained duties and turns her against her own mother. For ants, matricide is an act of special genetic madness and formidable indeed must be the drug that drives them to it. In the world of the extended phenotype, ask not how an animal's behavior benefits its genes; ask instead whose genes it is benefiting.
[리처드 도킨스 「이기적 유전자」252 쪽]
#1. 다음 중에서 빈칸 (A)에 들어가기에 적합한 것은?
A. heist B. behest C. duress D. heft E. hoist
#2. 빈칸 (B)에 들어갈 단어를 본문에서 찾아 바꿔 넣으시오.
#3. 빈칸 (C)에 들어갈 단어는?
[해석] 하지만 머리를 썰어내는 것은 작은 잡일이다. 기생 동물은 대역을 강요할 수 있다면 스스로 애쓰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윌슨의 곤충의 사회에서의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모노모리움 산츠치다. 이 종은 진화의 과정에서 노동자 계층이 완전히 없어졌다. 숙주의 노동자들이 기생 동물을 대신해 모든 것을 한다. 심지어 가장 끔찍한 일도 한다. 침략해오는 기생 동물 부대의 여왕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자신들의 어미를 살해하는 행위를 한다. 강탈자는 턱을 사용할 필요도 없다. 마인드 컨트롤을 이용한다. 어떻게 하는지는 알 수가 없다. 아마도 화학 물질을 이용할 거다. 개미의 신경계는 일반적으로 화학 물질에 아주 익숙해져 있기 때문일 것이다. 여왕의 무기가 정말로 화학 물질이라면 그건 과학계에 알려진 그 어떤 것 못지않은 음흉한 약물이다. 그게 성취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된다. 일개미의 뇌를 물에 잠기게 하고 그 근육의 고삐를 잡고 애써 깊이 내재된 의무로부터 벗어나게 하고 자신의 어미를 배신하게 한다. 개미에겐 모친 살해는 특별한 유전적 광기의 행위이며 그렇게 하도록 몰아가는 약물은 진정 대단한 것임이 틀림없다. 표현형이 확장되는 세계에서는 동물의 행동이 그 유전자에게 어떻게 혜택을 주는지를 묻지 말고 그것이 누구의 유전자에 혜택을 주고 있는지를 물으십시오.
[정답] 1. (A) : B. behest 2. (B) : parasite 3. (C) : For
[어휘 또는 표현]
stand-in : 대리인, 대용물; 대역 exert oneself : 열심히 노력하다, 분투하다 usurper : 강탈자; 횡령자
phenotype [fíːnətàip] : [유전학] (생물 개체의) 표현형 : 유전자와 환경의 영향에 의해서 형성되는 형질 : (Gk phaino- : shining from Gk phainein : to show) ['phantom'(유령)과 같은 어원에서]
heist [haist] : (밤에 침입하여) ~을 강탈하다; [자동차를] 훔치다; 강도, (특히) 야간 침입 강도
a bank heist : 은행 강도 ['hoist'(들어 올리다)의 미국 방언 발음에서]
hoist [hɔist] : [돛·기·화물 등을] (도르래 등을 써서) 들어[끌어] 올리다; [사람 등을] 높이 올리다
heft [heft] : 중량; 중요성; 손으로 무게를 달다; ~을 들어 올리다 : (From heave :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다) ['weight'와 'heaviness'와 연결해서 기억하기]
duress [djuərés] : 협박 under duress : 강요되어, 협박당하여; 구속, 감금 : (L durita : hardness, harshness, oppression, from dur(us) : hard) ['during'이나 'endure'(견디다, 참다)와 같은 어원에서, 강하게 거칠게 협박, 감금 하는 데서]
Clarke's defence involved claims of duress and allegations he had been framed by the police.
"클라크의 항변은 협박을 받았으며 경찰에게 누명을 썼다는 주장이었다."
★★ parasite [pǽrəsàit] : 기생충[균], 기생 동물, 겨우살이: 탁란조(托卵鳥)(뻐꾸기 등); (경멸) 기식자, 식객; (고대 그리스의) 배식자(陪食者) : 윗사람과의 식탁에서 분위기를 즐겁게 만듦 [陪 : 모실 배] : (Gk para- : alongside + sitos : food → Gk parasitos : (person) eating at another' table → Latin → 16 세기 parasite) [그리스어로 'sitos'가 음식이라네요. ㅎ 전 '치토스'가 음식(과자)인데, 남의 식탁에 앉아서 ㅎ 치토스를 훔쳐 먹는 데서]
[패러사이트족 : 일본에서 만들어진 신조어로, 취업난과 생활비 부담으로 독립하지 않고 부모에게 얹혀사는 젊은 사람들을 가리킴]
parasitic [pӕrəsítik] : [생물] 기생 생물의; [병이] 기생충에 의한; [새가] 탁란성의; 식객의; 단물을 빨아먹는; 아첨하는, 알랑거리는 [배식자에서 '알랑거리는'의 뜻이 생겨남]
paralegal [pǽrəlìːgəl] : 법률가 보조원, 변호사 보조원 : (Gk para : alongside + legal : law) [변호사와 나란히 앉는 데서, 변호사 사무장도 'paralegal'에 해당된다. 커피 심부름이나 하면 'law clerk' ]
paramount [pǽrəmàunt] : (격식) 최고의, 지상의; 가장 중요한, 뛰어난; 탁월한; 최고권자, 대군주; (P-) (미국의 파라마운트 영화(사) : (O F par : by + amont : above) [솟아 있는 것 위의(above) 근처(by)에서]
paranormal [perənɔˈrməl] : 과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불가사의한; 초자연적인 (현상) : (Old F : par : above, beyond, or contrary to + normal) [보통을 뛰어넘는 데서]
[해설]
1. behest [bihést]: 명령, 지령; 간절한 부탁; 끈질긴 요청 : (Old E hatan : to command) cf. hest : (고어) 명령(behest)
3. '분리된 근거 제시 등위 접속사 For' 뒤에 따르는 명령문
"그게 성취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된다."로 해석할 수 있다.
3. [본문]
the invading (B)[parasite] queen ← the queen invading parasiteofs
'of'와 '-s'를 탈락시키고 'the' 다음 위치로 보내면 된다. 물론 이 경우 'parasite'를 형용사인 'parasitic'으로 전환하는 것은 가능은 하지만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parasitic gap]
기생 공백, 기생 흔적 자리 [이 경우에는 'parasite gap'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You reviewed that book without actually reading it. (No gap at all present)
What book did you review Ø without actually reading Θ ? (Ø는 공백, 흔적 자리, Θ는 기생 공백, 기생 흔적 자리)
*You reviewed that book without actually reading Θ ? (공백 or 흔적 자리가 없는 경우 기생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
They played that song repeatedly despite not liking it. (No gap at all present)
Which song did they play Ø repeatedly despite not liking Θ ? (Ø는 공백, 흔적 자리, Θ는 기생 공백, 기생 흔적 자리)
*They played that song repeatedly despite not liking Θ ? (공백, 흔적 자리가 없는 경우 기생 공백을 사용 불가)
You bought that old bike in order to fix it up. (No gap at all present)
Which old bike did you buy Ø in order to fix Θ up? (Ø는 공백 or 흔적 자리, Θ는 기생 공백 or 기생 흔적 자리)
*You bought that old bike in order to fix Θ up. (공백 or 흔적 자리가 없는 경우 기생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
1) 선택적 기생 공백(optional parasitic gaps]
Which dish did you order Ø after you tried Θ? (기생 공백 사용)
Which dish did you order Ø after you tried it? (기생 공백 사용하지 않음)
Which movie will they like Ø as soon as they see Θ? (기생 공백 사용)
Which movie will they like Ø as soon as they see it? (기생 공백 사용하지 않음)
2) 의무적 기생 공백(obligatory parasitic gaps)
기생 공백이 공백보다 앞서는 경우에는 의무적인 기생 공백이 되어야 한다.
The rumor about the girl annoyed her. (공백 or 흔적 자리 없음)
Which girl did [the rumor about Θ] annoy Ø? (기생 공백(Θ)이 진짜 공백(Ø)보다 앞서 위치한다.)
?? Which girl did [the rumor about her] annoy Ø? (진짜 공백이 뒤에 따르면 앞에서 필히 기생 생략을 하고 대명사로 사용하지 않는다.)
If you get to know him, you will like Bill. (공백 or 흔적 자리 없음) (대명사가 먼저 나와도 종속절, 즉 지배 관계상 아래에 있으므로 'Bill'을 칭할 수 있다.)
Bill is the type of guy who [if you get to know Θ], you will like Ø. (진짜 공백이 뒤에 따르므로 앞에 나온 기생 공백은 필수적이다.) (who = whom)
??Bill is the type of guy who [if you get to know him], you will like Ø. (기생 공백을 사용하지 않고 대명사를 사용하면 아주 의문시된다.)
3) 목적어 흔적 자리의 상승 구조
It is easy to appreciate her after getting to know her. (흔적 자리 or 공백 없음)
She is easy to appreciate Ø after getting to know Θ.
위의 예문들과 달리 'wh- 이동'이 없어도 기생 공백을 이용할 수 있다. 우리는 이미 O-S 상승으로 배운 바가 있다.
It is hard to understand this essay without reading it several times. (흔적 자리 or 공백 없음, 외치만 발생하고 있다.)
This essay is hard to understand Ø without reading Θ several times.
(O-S 상승으로 흔적 자리 발생, 기생 공백 발생)
It will be tough to get the motor running without entirely rebuilding it.
(흔적 자리 or 공백 없음, 외치만 발생하고 있다.)
The motor will be tough to get Ø running without entirely rebuilding Θ.
(O-S 상승으로 흔적 자리 발생, 기생 공백 발생)
4) 병치와 공백 생략
Which manuscript did you [resubmit Ø] after [revising Θ]?
Which foods does he [fantasize about Ø] without [ever eating Θ]?
Which report did you [file Ø] without [reading Θ]?
Which old bike did he [buy Ø] in order to [fix Θ up]?
Which girl did you [ask Ø out] before [meeting Θ in person]?
흔적 자리 or 공백이 먼저 나온 경우로 선택적인 기생 생략이 따르는 경우들인데 괄호로 묶은 데서 알 수 있듯이 대개 병치의 형태를 띠고 있다.
?Who [Ø secretly supports John] without [John secretly supporting Θ back]?
Ø는 주어의 흔적 자리이다. 'who'는 의문사로 그 앞으로 이동했다고 보면 된다. 괄호 부분은 하나는 공백이 주어이고 하나는 기생 공백이 목적어로 쓰여서 병치의 형태를 이루지 못해서 의문시된다.
?Which girl [Ø likes Billy] without [Billy liking Θ back]? (흔적 자리 : 주어, 기생 공백 : 목적어)
?Which spy [Ø escaped] without [anyone first identifying Θ]? (흔적 자리 : 주어, 기생 공백 : 목적어)
??Which explanation [Ø had to be repeated] for [us to finally get Θ]? (흔적 자리 : 주어, 기생 공백 : 목적어)
??Which report [Ø was filed] without [any of us first reading Θ]? (흔적 자리 : 주어, 기생 공백 : 목적어)
병치가 되어 있지 않으면 인지상으로 처리하기가 힘들어서 적합성이 떨어지는 것 같다. 기생 공백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대명사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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